이번 공모전은 AI 기술을 활용한 창의적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통해 AI 학습과 실무 적용의 가능성을 널리 확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공모전은 총 3개의 부문으로 나뉘어 심사가 진행되었는데, 각 부문에서는 우수한 아이디어를 선보인 작품들이 최종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ChatGPT 활용 사례 부문에서는 'ChatGPT 기반 보안 위협 분석 자동화'가 대상을 차지했다. 이 아이디어는 실시간으로 축적되는 대규모 보안 로그를 ChatGPT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잠재 위협을 모니터링하는 솔루션을 제안한 것이다. AI를 사용한 이미지·영상 제작 부문에서는 '그들은 바닷속 고대의 존재를 깨우고 말았다'가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아이디어는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SF 장르의 괴수 공포물을 제작하는 것이었다.
마지막으로, AI를 활용한 서비스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GenAI 활용 프롬프트 기반 탐지형 CIEM 솔루션'이 대상을 수상했다. 이 솔루션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활동을 AI로 실시간 분석해 잠재적 위협을 탐지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신해동 패스트캠퍼스CIC 대표는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이를 실무와 일상에 적용하는 창의적인 접근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번 공모전이 AI 활용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많은 사람들이 AI를 활용하는 데 한계가 없음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미지 제공: 패스트캠퍼스(fastcamp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