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공유 플랫폼 ‘클라썸’, 질문 기반 학습설계  ‘AI 코스웨어’ 출시
2023년 06월 09일

교육 및 지식 공유 플랫폼 클라썸(대표 이채린, 최유진)이 학생 질문에 따라 교과 콘텐츠 바탕으로 맞춤형 학습을 설계하는 초중고용 인공지능(AI) ‘코스웨어(Courseware·교과과정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클라썸 AI 코스웨어는 AI가 질의응답, 교과서, 보조 학습 자료를 분석해 학생의 질문에 따라 최적화된 콘텐츠와 답변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학생별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다. 특히, 문제풀이 기반의 AI 코스웨어와는 달리 학생이 서로 질의응답과 토론하며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소통 및 협업능력을 향상시키고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극대화한다. 또한, 참여도부터 학습현황까지 학습 데이터를 정량 및 정성적으로 분석하며 학생별 특징과 상황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클라썸의 ‘AI 코스웨어’는 웹에서 검색되는 범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답변하는 챗GPT와 달리, 교육 과정과 관련된 학내 자료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추천하고 추천한 맥락을 확인할 수 있어 학습자가 신뢰도를 직접 판단 가능하다. 클라썸 AI는 지난 1월 삼성전자과 함께 와이즈스톤과 한국표준협회가 수여하는 ‘제1호 인공지능 신뢰성 인증’도 받았다.

클라썸은 오는 7월 텍스트(글) 외에 PDF, MS Word, 한글 등 다양한 포맷의 첨부 파일까지 포함해 추천하고 답변하는 AI 고도화로 학습 효율성을 더욱 높일 전망이다.

그동안 클라썸은 선택형 익명, 소셜미디어(SNS) 형태의 디자인, 챌린지 등 다채로운 인터랙션 기능으로 공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질문과 소통을 이끌어내며 큰 성과를 보였다. 이미 서울고등학교, 경기경영고등학교, 한영중학교, 대구온라인학교 등 1만 1,000개 이상의 학교 및 기관에서 클라썸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다.

또한, 인천광역시교육청, 대전광역시교육청, 대구광역시교육청 도입에 이어 지난 2월에는 서울시교육청과 MOU를 체결했다.

송석리 서울고 교사는 한성과학고등학교에 이어 서울고등학교까지 클라썸을 지속적으로 사용해 왔다. 송 교사는 “면대면으로 질문받을 때보다 클라썸을 통해 질문을 받을 때 질문의 양뿐 아니라 수준 높은 질문이 더 많았고, 특히 학생들이 서로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으며 자연스럽게 학습 문화를 만들어가는 모습에 놀랐다”라며, “클라썸의 강점은 단순히 문제의 정답률이 아니라 학생들의 고민과 사고력이 담긴 양질의 데이터를 모을 수 있는 점이다. 여기에 AI의 맞춤형 콘텐츠 추천과 답변 기능까지 추가된 점에서 더욱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지난 5월 ‘AI를 수업에서 보조도구로 활용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진행한 클라썸 웨비나에는 서울여고 전화영 교사가 챗GPT와 클라썸을 활용한 수업 사례를 발표하기도 했다.

클라썸 이채린 대표는 "클라썸은 창업 당시부터 질문에 특화해서 소통 장벽을 낮추는 데 집중해왔고, 차별화된 AI 기술력을 더해 학습 효과를 극대화했다"며, "정부가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 방안’을 발표한 가운데 클라썸 AI 코스웨어를 통해 학생 개인별 맞춤 학습 고도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클라썸은 AI 기술력 등을 기반으로 에듀테크 유망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클라썸은 포브스 아시아 선정 ‘100대 유망기업(Forbes Asia 100 to watch)’은 물론, 세계 최대 규모의 에듀테크 컨퍼런스 'ASU+GSV Summit'에서 ‘GSV Cup Elite 200’으로 선정됐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에듀테크 스타트업 대회인 'GESAwards’의 HP Track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지난 5월에는 ‘응고지 오콘조-이웰라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젊은 디지털 기업인과의 대화’에 유일한 에듀테크 기업으로 초청받아 참석한 바 있다.

보도자료 제공 : 클라썸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