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지원금, 미리 알고 똑소리나게 준비하자!
2012년 08월 30일

길을 걷다가 혹은 지하철을 기다리다 ‘창업지원’ 이라 적힌 홍보 포스터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특히 년 초가 되면 더욱 자주 눈에 띈다. 이 광고들은 대부분 정부기관 주최의 창업지원사업에 관한 것이다. 다양한 방면의 창업지원사업들이 시행 중이지만, 특히 지원금을 제공하는 사업들이 창업자에게 가장 달가울 것이다. 찾아보면 스타트업에게 적격인 지원사업들이 많으니 엔젤, 벤처캐피탈 등의 외부 투자를 받기에 앞서 정부지원금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부분의 정부지원사업들은 년 초에 모집을 끝낸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미리 어떤 사업이 있는지 알고 있을 필요가 있다. 아직 2013년도 모집 일정이 나오지 않아서 아래 명시한 신청기간은 이번 년도 기준이지만 내년도 모집기간도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창업지원하면 대표적인 기관이 중소기업청이다. 괜찮은 사업들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으니, 정부지원사업을 알아보고자 한다면 중소기업청 주관 사업을 먼저 알아보는 것이 좋다.

  • 중소기업청

- 예비기술창업자 육성사업
특정 대학․연구기관을 주관기관으로 선정한 후, 이들과 연계하여 창업자들을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지원금은 물론 대학․연구기관으로부터 창업 교육 등의 실제적인 도움도 받을 수 있다.

*지원대상: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 후 1년 이내인 자

*지원내용: 총사업비 중 70%이내에서 중점지원 분야 최대 5,000만원 지원, 일반분야 3,500만원 지원. 본인부담금(총사업비의 30%)중 10%(대학생은 5%)이상 현금 부담, 20%(대학생은 25%)이내 현물 부담 원칙

*모집기간: 3~4월

 

- 선도벤처연계 기술창업지원사업
특정 선도벤처기업을 선정하고 관련 분야 창업자를 선도벤처기업과 연결해준다. 지원금과 함께 선도벤처기업의 노하우를 전수받는 등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지원대상: 예비창업자 또는 1년 이내 창업기업의 대표자

*지원내용: 창업자별 9천만 원 한도(총사업비 70% 이내), 선도벤처기업 지원 3천만 원 한도, 창업자 지원 6천만 원 한도. 본인부담금(총사업비의 30%)중 20%이내 현물부담

*모집기간: 2~3월

 

‘창업넷’에 들어가면 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다. 이 밖에 경기도 기관에서도 활발히 창업 지원 사업을 펴고 있는데, 주로 경기도 소재 기업을 지원 대상으로 한다.

  • 경기중기센터

- G-창업프로젝트
경기도 권역을 나누어 권역별로 모집을 하며, 지원금과 더불어 사무공간, 창업교육 등 체계적인 지원을 한다.

*지원대상: 예비창업자 또는 도내 소재 창업 1년 미만 초기기업

*지원내용: 평가를 통해 등급별 차등 지원. 최대 1,500만원 이내 (본인부담금 20%)

*신청기간: 3~4월

 

- 청년프론티어 창업지원
경기도내 대학 및 공공기관을 주관기관으로 선정한 후, 이들과 연계해 창업자들을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사무 공간을 제공하며 창업지원금과 창업교육 등을 지원한다.

*지원대상 : 예비창업자 또는 도내 소재 창업 1년 미만 초기기업 (만 39세 미만의 경기도 거주자 또는 도내 학교 재학생)

*지원내용: 평가를 통해 등급별 차등 지원. 개인은 최대 1,000만 원, 팀은 1,200만 원. 본인 부담금 학생5%, 일반인10%

*신청기간 : 5~6월

 

  • 경기도내 지자체

-성남시, 스타기업육성프로젝트
성남시는 ‘스타기업육성프로젝트’를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이끌어오고 있으며, 선정된 기업을 1년간 집중 육성한다. 기업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부문을 나누어 지원하는데, ‘풀뿌리예비스타기업’ 부문이 스타트업이 지원하기에 적절하다.

*지원대상: 관내 중소기업 및 성남벤처육성촉진지구 내 기업 중 창업 1~5년 이내기업

*지원내용: 기업 당 1,000만원 (소요자금의 70%이내), 연말까지 창업 활동을 평가하여 최종평가 결과 “정상완료”일 경우에 한하여 지원금 지급.

*신청기간 : 2~3월

 

-인천시, 제물포 스마트타운(JST) 창업스쿨
인천시의 JST창업프로그램 중 JST창업스쿨은 교육생 형태로 기수 별 모집하여 창업교육을 제공한다. JST창업스쿨 수료생은 JST경진대회, JST창업보육실 등 연계되는 JST창업프로그램 참여시 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지원대상: 창업희망지가 인천광역시인 예비창업자 (신청일 현재 본인명의의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자)

*지원내용: 체계적인 창업교육과 함께 교육시점부터 6개월간 사무공간, 공동수면실 제공. 지식재산권 출원 지원금 100만원, 교육 수료 후 6개월 이내 관내 창업 시 창업자 전원에게 200만원 지원. (조기접수자는 개인전용 사무 공간 우선 배정 등 우대)

*신청기간 : 2012. 9. 26(수) ~ 10. 10(수) 18:00 까지 (한 해 두 기수 모집)

 

-안산시, 예비벤처기술창업자 지원사업
경기테크노파크(경기TP)와 진행하는 사업으로 지원금과 더불어 교육, 멘토링을 겸하며 지속적으로 경기TP 사후관리 지원을 한다.

*지원대상:
- 예비기술창업자: 사업 협약체결 후 6개월 이내 관내 기술창업을 예정하고 있는 자
- 초기 기술창업기업 : 안산시 내에서 기술창업을 한지 12개월 미만인 자, 사업 협약체결 후 6개월 이내 안산시 내 이전을 계획하고 있는 12개월 미만 초기 기술창업기업

*지원내용: 경기TP 창업준비실 입주지원, 지원금 최대 3,100만원 (본인부담금 20%)

*신청기간: 7~8월

 

지금까지 수도권 소재의 스타트업이 신청할만한 사업들을 중심으로 소개했지만, 지방 소재 기업을 대상으로 각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하는 알찬 지원 사업들도 많다. 대전의 ‘대학 및 청년창업 500 프로젝트’, 충남의 ‘청년 CEO 500프로젝트’ 등이 있다.

현재 모집 중인 지원 사업으로 ‘강원 예비 기술(지식)청년창업자’는 지역 소재 제한 없이 모두 지원 가능하니 관심 있는 스타트업은 이 링크를 클릭하길 바란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