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일반 사용자 의견 받아 카카오 샵(#)검색 대대 개선 추진
2016년 01월 27일

카카오가 “사용자와 함께하는 카카오톡 샵(#)검색 100대 개선 프로젝트”를 통해 샵검색 기능 개선에 나선다. 카카오는 오늘 지난해 11월부터 진행해온 샵검색 개선 사항에 대한 사용자 의견 접수를 마무리짓고, 이 중 100개의 아이디어를 선별해 사용자 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투표 결과를 참고해 적용 우선 순위를 결정할 계획이다. 투표는 의견 접수 때와 동일하게 카카오톡 설정 메뉴 내 ‘실험실’에서 진행되며, 카카오톡 사용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약 70여일간의 접수 기간 동안에는 10만건이 넘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쏟아져 나왔다. 하루 평균 1400건 이상의 아이디어가 접수된 셈으로, 샵검색에 대한 사용자들의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kakao

카카오는 접수된 의견들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거쳐 중복 의견을 제외하고 적용 가능 여부를 판단해 총 100개의 아이디어를 최종 선별했다. 최근검색어 제공, 대화창 내 샵버튼 위치 조정, 검색 결과 중 개별 콘텐츠에 대한 공유 기능, 제비뽑기,텍스트콘 등 즉시 적용 가능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접수 기간 중에라도 바로 반영해 샵검색에 대한 사용자 효용성을 높였다.

검색 품질과 사용성 개선을 위한 제안 뿐만 아니라 샵검색을 통해 카카오톡 채팅의 즐거움을 배가시킬 수 있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들도 많이 접수됐다. 음성 및 이미지로 검색하기, 신조어 사전 및 번역 기능, 주사위 또는 사다리 게임, 오픈채팅과의 연계성 강화 등 재미있고 신선한 아이디어들도 많았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은 개발 초기부터 사용자와 함께 한다는 철학을 갖고 두 차례에 걸쳐 사용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서비스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목소리에 귀기울여 왔다. 앞으로도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샵검색100대 개선 프로젝트와 같은 사용자 참여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6월 30일 출시한 카카오톡 샵검색은 대화하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채팅방에서 바로 검색해 친구와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카카오톡 대화 입력창의 샵(#) 버튼을 누르면 검색창으로 바로 전환되어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해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