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리더는 일을 거의 하지 않는다.
12월 4, 2013

A Great Leader

당신이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해냈다. 당신의 아이디어를 비즈니스로 현실화하는 과정에서 당신이 상상했던 것보다 빨리 처리해야 할 일이 쌓이기 시작했다. 당신이 더이상 비즈니스의 A부터 Z까지 챙길 수 없는 상황에 닥쳤다.

이러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창업자와 대표자의 역할을 정확히 규정하여 조직을 신속하게 성장시킬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공유한다.

 

#1. 당신이 모든 것을 할 수 없음을 이해하라. 

우리는 종종 모든 것을 잘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슈퍼맨(SUPERMAN)형 창업자를 본다. 제품 개발부터, 인사관리, 재무행정, 팀의 사기 진작까지 모든 영역에 관여하고, 자신의 모든 역량과 자원을 투자한 결과 창업자에게 비즈니스는 자기 자식처럼 애정의 대상이 되곤 한다.

그러나, 이 같은 접근은 조직 운영의 효율성과 적합한 전략의 적용을 선순환구조로 이끌어내기보다 창업자의 자기 만족으로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효율적인 리더십을 성취하기 위한 필수 조건은 자신의 한계를 명확히 인지하는 것이다.

당신의 비즈니스에 헌신적으로 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불어 회사 외부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정립하는 일 또한 중요하다. 전자와 후자를 균형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근무시간 외에 친구와 가족, 그리고 좋은 책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당신의 비즈니스만큼 중요하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

#2. 당신이 모든 것을 해야 할 필요는 없다. 

리더십에 관한 다른 관점을 적용해보자. 리더가 된다는 것은, 수많은 종류의 일을 잘해내는 것이 아니다. 훌륭한 리더란, 전략과 비전 혹은 통찰 등 비즈니스의 한 가지 영역에서 위대한 역량을 갖고 있는 사람이다. 훌륭한 리더는 신뢰할 만한 사람을 고용하여, 그가 전문영역을 이끌어나가도록 허락하는 것이다.

위대한 리더는 때때로, 일을 거의 하지 않는 사람이다. 만약 당신이 주변의 전문성과 헌신, 시간 등의 리소스를 이끌어 내고 영감을 주는 역량을 한다면, 당신은 더이상 실행이 아니라 전략을 담당하는 역할인 것이다. 조직이 성공적으로 성장하는 과정은 이처럼 주변 사람들과의 신뢰를 통해 잉태된다.

#3. 큰 비전을 그리는 전문가가 되도록 역량에 집중하라.  

조금은 어렵겠지만, 리더 스스로 모든 문제를 당장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최우선 과제를 결정하는 것이 당신의 몫이다. 최우선 과제란, 핵심적이고 굵직굵직한 전략적 미션들이다. 리더로서 최우선 과제를 선별할 수 있는 직관과 본능은 지속적으로 연마해야 한다.

이외의 수많은 "To do list" 항목은 팀원들에게 맡겨라.  해결해야 할 수많은 과제들은 때때로 당신을 마비시켜, 유의미한 진전을 이끌어 내는 데 한계로 작용할 것이다.

리더는 모든 업무에서 역량을 발휘하지 않는다.

서류 작성, 회계 정산 등 잡다하지만 큰 일은 신뢰할 만한 팀원에게 맡긴다.

휼륭한 리더는 큰 그림을 그리고 전략과 방향을 제시하는 역량에 집중해야 한다.  

이 한종
이한종은 연쇄 창업자로, KBEAT의 공동창업자이자 CXO. 스타트업을 위한 초기투자 심사역 및 엑셀러레이터로서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디지털 콘텐츠 및 뉴미디어 플랫폼 영역의 오랜 경력을 바탕으로 연세대학교, SKP,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의 멘토 및 심사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2006년 런던 영화학교를 졸업했고, 2011년 국무총리표창을 받았다. (walterlee79@gmail.com)

익명 댓글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