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경영자과정]beSUCCESS 정현욱대표의 말말말 TOP20
7월 24, 2013

 entre11

01. 회사는 구성원의 철학과 인품을 대변합니다.

회사는 조직이기 이전에 구성원들이 모인 ‘인격의 표출물’입니다. 회사 멤버는 바른 인품을 가지고 타인을 포용할 수 있는 성격을 견지해야 합니다. 회사라는 이름을 내걸고 네트워크를 맺지만, 사실 모든 일의 중추의 역할은 바로 ‘사람’이 해내기 때문입니다. 사람을 보고 비즈니스 관계를 맺는다는 것, 잊지 마세요.

 

02. 성공 사례를 반드시 만들어야 합니다. 그게 우리에게 중요한 디딤돌이자 실체가 될 것입니다. 목숨을 걸지 않으면 길은 열리지 않습니다.

 

03. 실행 전략은 기본적으로 액션 플랜을 머릿속에 그리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본적으로 일을 진행하고 실행을 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시간 순서에 따른 액션 플랜을 그려야 합니다. 계획은 90% 틀어지기 마련이기 때문에 항상 백업 시간을 마련해 두어야 하며, 백업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관계자들과의 관계 요소도 미리 구상해두어야 합니다. 또한, 일을 도와줄 수 있는 파트너가 내가 원하는 프로세스대로 함께 움직일 수 없기에 체크리스트를 통해 프로젝트의 진행 여부는 수시로 확인하면서 다음 액션 플랜을 생각해야 합니다.

 

04. 내가 좋아하는 일만 할 수 없는 것이 곧 비즈니스입니다.

자기가 원하는 일만 하려면 자기 사업을 하면 되는 것이죠. 팀으로 일할 때에는 자신이 원하지 않는 부분이라도 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팀은 협력하며 한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같이 움직이기 때문이죠. 유기적으로 작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가치는 자신이 잘하고, 하고 싶은 것만 하면서 얻을 수 없습니다.

 

05. 핵심과 본질이 없는 비즈니스는 또 다른 실패를 부르게 됩니다.

(기자의 노트) 방향성이 없는 비즈니스는 길을 잃을 수밖에 없다는 것과 동시에 왜 이것을 해야 하는지 명확하지 않으면 그 일을 해내는 구성원들이 번아웃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왜 이것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가 명확하다면 끊임없이 도전해야만 하는 ‘이유’가 형성되는 것이지요. 우리가 실패의 전철을 밟는 이유는 팬시(fancy)한 아이디어를 만들지 못한 게 아니라, 언제-무엇을-어떻게-왜 해야 하는지 정의되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그럴수록 우리는 핵심과 본질을 찾아야 합니다.

 

06. 테이커(taker)는 배제하고, 기버(giver)와 매처(matcher) 위주로 직원을 선발할 것입니다.

관련 기사: 호구의 재발견… "베푸는 자가 성공한다" http://bit.ly/16TueFg

받은 것보다 더 많이 주기를 좋아하는 '기버(giver)'와 준 것보다 더 많이 받기를 바라는 '테이커(taker)', 받은 만큼 되돌려주는 '매처(matcher)'가 있습니다.

회사에 장기적인 가치를 주는 사람은 기버입니다. 벽을 큰 돌로만 쌓을 수 없지요. 큰 돌 사이 빈틈을 메워주는 ‘작은 돌’의 역할이 없어서는 안 될 존재입니다. 벽의 견고함을 더해주는 건 바로 이 ‘작은 돌’이니까요.

우리는 왜 태어났는지에 대한 이유를 찾기 위해 사는 게 아니라,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찾아가야 하는 숙명을 타고났기 때문입니다.

 

07.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장기적으로 일할 멤버에게 더 많은 기회를 줄 것입니다.

(기자의 노트) 3시간 걸릴 일을 2시간 내로, 더 나아가 1시간 내로 처리할 수 있는 사람에게 일이 몰릴 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시간만 충분히 주어진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에서 경쟁력을 갖출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단시간 내에 성과를 올리는 것이죠.

일은 더 잘하는 사람에게 몰리는 게 아니라, 이른 시일 안에 처리하고 ‘next’를 볼 수 있는 사람에게 더 많이 주어집니다. 그게 곧 기회이죠. 그 기회는 자신의 열정을 끊임없이 보여주는 이가 잡는 것입니다.

 

08. 목표를 정했으면 어떻게든 달성해봅시다.

중요한 것은 과정에서 얻는 성취감이 아니라, 결과에서 우리는 판단을 받게 됩니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잘했느냐, 못했느냐는 과정에 완벽함을 기한다고 해서 정할 수 있는 요소가 아니기 때문이죠.

결과만을 중시하는 사회라고는 하지만, 과정이 아무리 아름답다고 하더라도 가시화된 변화를 보일 수 없다면 그것은 실패한 것입니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해냈다는 것을 보여주려면 결과로 승부를 해야 합니다.

 

09. 부족한 것은 보완하고, 잘할 수 있는 것은 더 잘해야 합니다.

못한다고 스트레스받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고, 잘하는 것에 만족해서는 경쟁력을 갖출 수 없다는 것입니다. 부족한 것은 깔끔하게 인정하고, 보완할 방법을 찾아야 하며, 잘할 수 있는 것은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경쟁력은 그곳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죠.

 

10. 당신이 있기에 지금의 ‘우리’가 있는 것입니다. 당신이 없었더라면 아무것도 못했을 것입니다.

(기자의 노트) 단순히 공을 돌리기 일환으로 감사함을 전달하는 것은 아닙니다. 생색을 내기 위해서 감사함을 표하는 것이 아닙니다. 앞으로 공생하는 관계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초석으로, 우리는 도와주는 모든 사람에게 개인적으로 진심 어린 감사함을 표해야 합니다. 이 세상 그 어느 것도 혼자 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면, 나와 함께 일하는 사람 그리고 나를 도와주는 사람들의 존재와 그 가치를 알게 된다면 감사함은 표하지 않을 수가 없지요.

사소한 것에도 감사할 줄 아는 사람에게 기회가 오는 것입니다.

-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최강 beLAUNCH 2013 서포터즈. 이분들 없었으면 아무것도 못 했습니다. 

- 혼자 할 수 없기에, 한국의 조력자분들과 미국 현지에 계신 분들의 많은 조언과 응원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암튼 벤 레비가 살아있어서 정말 다행이고 Ben과 수미의 아이들이 모두 부모님을 볼 수 있게 되어서 너무 다행이다.. 앞으로 제가 그 은혜를 보답하라는 뜻으로 알고 목숨을 걸고 우리를 도와주신 분들을 위해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느끼게 된다..

- 멤버분들이 비석세스 업무 상황판을 잘 작성해서 제가 밖에서 오래 있지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 정말 고생했던 우리 멤버들, 한국에 그리고 참여하시는 분들께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자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던 분들, 이분들이 없었으면 beLAUNCH 2013을 해낼 수 없었습니다.

 

11. 정신력과 체력을 쌓지 않으면, 즉 맷집을 키우지 않으면 이 세계에서 버틸 수가 없습니다.

여긴 전쟁터입니다. 총알이 날아오는, 언제 죽을지 모르는 일촉즉발의 상황에서 ‘어디로 가야 할지’,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른 채 난 죽을지도 모른다고 벌벌 떨기만 하면 살 수 있는 확률이 50% 늘어나나요? 아닙니다. 직접 총을 가지고 싸우든, 도망을 가든 ‘액션’을 취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정신력과 체력을 가져야 합니다. 매 순간 정신을 똑바로 차리지 않으면 방향을 잃어버리고, 도태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대기업처럼 매 순간 매뉴얼대로 움직일 수 없는 곳이죠. 이 세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강단을 기르세요!

 

12.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믿는 자만이 성공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한계는 스스로 만드는 것이지 누구도 강요하지 않습니다. 타인이 만들어 놓은 틀에 자신을 가두지 마세요. 자신이 가야 할 길은 스스로 정하고, 일의 크기도 자신이 정해야 합니다.

 

13. 그 사람의 10년 후를 알고 싶으시다면, 평소 그 사람이 어떤 철학을 가지고 하루를 보내는지를 살펴보세요.

(기자의 노트)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아이디어는 하루아침에 나올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만큼 생각을 많이 해야 하며, 또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고민을 늘 하는 사람이라면, 그 생각의 깊이와 경험이 축적되어 그 가능성을 열게 됩니다. 지금의 생각과 실패를 통해 배운 것들이 10년 뒤 그 사람의 인생을 그려보지 않을까요?

 

14. 모든 것을 하려고 하면 모든 것을 놓치게 됩니다. 


15. 모든 신뢰와 진보는 작은 약속을 실천하고, 자신이 내뱉은 말을 지키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16. 자기가 하는 일에 자부심과 긍지를 가져야 합니다. 작은 파도가 모여서 세상을 바꿉니다.

 

17. right execution is everything

 

18. 세상을 살다 보면 힘들고 지쳐서 상처받은 마음에 울고 싶을 때도 잦습니다. 쉽지는 않지만 스스로 외부로부터 오는 자극과 스트레스를 이겨내고, 즐길 수 있는 마음이 필요하지요.

[우환에 살고 안락에 죽는다.]

사람은 항상 잘못을 저지른 다음에 고칠 수 있고,
마음이 괴롭고 자꾸 생각에 걸려야 분발하며,
남의 안색에서 확인하고 
남의 목소리에서 드러나야만 깨닫는다.
안으로는 법도 있는 대신과 보필하는 선비가 없고,
밖으로 적국과 외환이 없으면 
이런 나라는 항상 망하게 되어있다.
사람은 우환에 살고 안락에서 죽는다.
-맹자

 

변화에 능한 자만이 살아남는다고 
역사는 우리에게 가르칩니다.
그러나 혁신은 이대로 가다가는 생존할 수 없다는

절대적 위기의식 속에서만 시작될 수 있습니다.
변화로 인해 잃는 것은 실제보다 크게 느끼고
변화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불확실하기 때문입니다.

 

19. 오늘 하루도 소중히 마무리하길!

(기자의 노트)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나에게 관대해지면 안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만들어 나가는 데 관대함과 자기 용서는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데 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를 감사하게 생각하며, 내일과 다음을 위해 오늘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20. 오늘 모두 일찍 퇴근하삼!

(기자의 노트)내일도 달리기 위해 오늘은 적당하게 달려야 합니다. 오늘도, 내일도 끝까지 달리면 장기적으로 끌고 가야 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합니다. 

 

‘최고경영자과정’에서는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을 통해 평소 스타트업 C클래스에 포함되는 사람들의 인사이트 있는 글을 모아 TOP20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시리즈별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beSUCCESS 이수경 기자 | culnityou@besuccess.com

 

이수경
culnityou@gmail.com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제공자가 되기 위해 영화,뮤지컬,연극,책,IT 장르 불문하고 모든 영역에 관심을 가지고 글을 쓰고자 합니다.

익명 댓글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