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 후보 정보를 한눈에 보는 ‘우리동네후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출시
2016년 04월 04일

in

4월 13일까지 D­10. 10일이란 남은 기간 후보자들의 면면을 확인하고 투표소로 향하는 유권자들은 몇 명이나 될까. 미디어, 선거공보물, 각 후보의 SNS 등 정보가 쏟아져 나오지만 모두 파편적으로 흩어져 있는 탓에 후보들의 얼굴과 공약을 확인하지 못하고 투표소로 향하는 일이 다반사다. 모든 정보를 일일이 확인하기엔 유권자들의 피로감이 상당한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이 출시됐다.

우리동네후보는 사용자의 지역구에 출마한 모든 후보를 보여주는 서비스다. 1인 2표제에 따라 국회의원 후보와 그들의 공약, 전과사항, 각 정당의 공약과 비례대표 후보 명단까지 확인할 수 있다. 총선과 함께 치러지는 보궐선거 후보자 명단도 우리동네후보에서 볼 수 있어 투표소로 향하는 유권자의 피로감을 덜어준다.

우리동네후보를 창업한 강윤모 피스컬노트(FiscalNote) 한국지사 디렉터는 “그동안 총선에 관한 정보가 흩어져 있었기 때문에 유권자들이 투표권 행사를 포기하거나 표의 향방이 당색만으로 결정되곤 했다”며 “이제는 유권자들이 우리동네후보 서비스만으로 총선에 관한 모든 정보를 알게 돼 보다 쉽게 정치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4.13 국회의원 선거 이후 우리동네후보는 ‘정치인의 입법활동을 쉽게 볼 수 있는 서비스로 변할 예정이다. 현재 정치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교육감, 시의원, 구의원 등의 명단에 국회의원 당선자 명단을 추가해 그들의 활동을 한 곳에서 보여주는 서비스로 발전된다. 유권자들이 온라인상에서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고, 그 의견을 정치인에게 전달해 정치인과 유권자 간의 틈새를 줄이겠다는 것이 우리동네후보의 목표다.

강 디렉터는 “유권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지속적 서비스로 발전하기 위해 여러분의 많은 의견을 듣고자 한다”며 많은 아이디어를 제안해 달라고 요청했다. 유권자들은 우리동네후보 모바일 서비스에서 정치인들의 과거 및 현재 공약, 국회의원들이 발의한 법안, 모든 정치인의 연봉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다.

우리동네후보는 2015년 9월에 미국 워싱턴 D.C.에 위치한 법률 분석 서비스 '피스컬노트'에 인수됐다. 피스컬노트는 IT 기술을 이용해 정부 데이터의 효율성을 높이자는 취지 아래 우리동네후보 서비스를 계속 업데이트시킬 계획이다.

한편 우리동네후보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