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재활원, ‘가상현실 기반 로봇 재활’ 효과 입증하는 해외 논문 발표
3월 2, 2016

국립재활원 재활의학과 신준호 박사 팀은 가상현실 기반 재활치료의 임상적 효용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고 입증하는 논문을 JNER(Journal of NeuroEngineering and Rehabilitation.2016)에 게재했다고 밝혔다.

국립재활원은 이번 연구를 통해 전통 작업치료와 손, 손목 및 아래팔 재활 훈련용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를 병행한 가상현실 기반 재활치료가 전통적인 재활 치료만 한 것보다 더욱 효과적이며 이를 통해 손 손목 아래팔 등의 기능 향상과 건강한 삶의 질을 높이는데 이바지한다는 것을 입증했다.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는 뇌졸중 등 중추신경계질환 환자들이 다양한 재활 훈련 게임을 통해 손가락과 손목, 아래팔 기능의 재활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치료용 의료기기이다. 라파엘의 재활 훈련 게임들은 환자들의 시각과 청각 두 가지 감각을 동시에 자극해 뇌 가소성 증진과 뇌 운동 부위의 재학습을 도와주도록 개발됐다.

이번 시험은 국립재활원 뇌졸중 환자 46명을 대상으로 두 그룹으로 나눠 진행됐다. 첫 번째 그룹 22명은 매일 30, 2번씩 전통적인 재활 치료만을 진행했고, 두 번째 그룹 24명은 매일 30분은 전통적인 재활, 또 다른 30분은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 재활훈련을 4주 동안 병행했다. 임상 시험은 뇌졸중 이후의 운동 기능, 균형, 감각과 관절 기능의 일부를 측정하는 푸글 마이어(Fugl Meye평가와 잽슨 테일러(Jebsen-Taylor Hand Function Test) 손 기능 평가 방법이 사용됐다.

12

(그래프 설명, 출처: Shin et al., JNER, 2016)

전통적인 재활만 진행한 그룹(파란색)보다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를 병행한 그룹(주황색)이 푸글 마이어와 잽슨 테일러 평가에서 회복속도가 더 빠르고 최종적 회복 결과가 더 높게 나타났다.

국립재활원 신준호 박사는 “이번 논문으로 인해 가상현실, 로봇을 병행한 재활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됐다”며 “앞으로는 첨단 기술과 결합한 재활 기구가 환자의 건강한 삶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네오펙트 반호영 대표는 “라파엘 재활 솔루션은 게임으로 재활 훈련을 하므로 환자들이 더욱 재미있는 재활과 동기부여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며 “이로써 많은 환자가 더욱 효과적인 재활 훈련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번 논문은 '저널 오브 뉴로엔지니어링 앤 리헤빌리테이션(Journal of NeuroEngineering and Rehabilitation)' 웹사이트에 공개되어 다운로드 가능하다.

beSUCCESS
beSUCCESS is a professional media company with a particular focus on startups and tech industry | beSUCCESS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미디어 회사로, 실리콘밸리를 포함한 전세계 테크 트렌드와 스타트업 뉴스, 기업가 정신 등 국내 스타트업의 인사이트 확대를 위해 필요한 외신 정보를 직·간접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와 출시 소식 등 주요 뉴스를 영문으로 세계 각국에 제공해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성공을 지원하는 '연결'의 역할을 합니다.

댓글이 닫혀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