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온라인에서 가격을 흥정한다, Netotiate
7월 25, 2012

아래 기사는 VentureBeat John Koetsier 기자의 최근 기사를 번역한 내용이며, VentureBeat와 beSUCCESS는 공식 컨텐츠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비행기 여행에 대한 나이 든 비평가는, 비행의 역사를 통틀어서 두 사람이 같은 비행기에서 같은 값을 낸 적이 없었다고 말한다. 온라인에서라면 더더욱 이 말이 사실이다. Amazon과 Orbitz 같은 회사들이 각기 다른 고객에 대해 서로 다른 가격 정책을 채택하고 있다.

Netotiate는 이러한 현실에 질문을 던진다. 왜 온라인 판매자들이 다양한 가격 정책으로 재미를 보는가?

Netotiate는 가격이 단지 스티커에 써있는 숫자가 아니라 판매자와 구매자가 협상을 통해 가격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Netotiate의 공동창업자이자 대표인 아미르 파르히는 왜 이것이 오늘날에도 중요한지 설명한다:

“방문자가 사이트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싶지만, 붙어있는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하면 많은 사람들은 그냥 그 사이트를 나가서 더 싸게 판매하는 다른 사이트를 찾는다.”

물론, 소매업자의 가치는 가상의 문 밖으로 걸어나가 사업을 잡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가 150만 원은 비싸다고 생각하는 TV를 140만 원에 판다면? 그리고 만약 140만 원의 가격에도 매매차익이 생긴다면, 그렇게 하지 않을 이유가 무엇인가?

소매업자들은 자신의 사이트에 간단한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가격 흥정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할인, 추가 혜택, 무료 배송 등의 추가 옵션을 넣을 수도 있다. 게다가 온라인 매장 매니저들은 Netotiate 플러그인이 방문자 수나 이용 시간 등 이용자 활동을 바탕으로 활성화 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이러한 설정은 이미 구매한 소비자에게는 할인이 적용되지 않도록 한다.

잠재적인 소비자는 Netotiate 옵션을 보고 익명으로 가격흥정을 할 수 있다. Netotiate 소프트웨어가 소비자가 제시한 가격이 받아들여질지 여부를 알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기 때문에 판매자는 일단 던지고 보는 세일을 할 가능성이 더 적다. 그러면 판매자는 흥정을 받아들일지, 거절할지, 다른 제안을 할지 결정할 수 있다.

Privefalls.com의 CEO 엘리엇 모스코는 Netotiate 플러그인이 매력적이라고 말한다.

“가끔 소비자들에게 추가 혜택을 줄 필요가 있다.”

맞는 말이다. 그러나 필자는 Amazon.com이 곧 이 서비스를 도입할 지는 않을 것 같다.

Netotiate는 미국 매사추세츠 주 뉴튼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벤처 캐피탈의 투자를 받고 있다. 이스라엘 텔 아비브에 연구 개발 사무소가 있다.

 

이미지 저작권: Yuri Arcors /ShutterStock

beSUCCESS
beSUCCESS is a professional media company with a particular focus on startups and tech industry | beSUCCESS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미디어 회사로, 실리콘밸리를 포함한 전세계 테크 트렌드와 스타트업 뉴스, 기업가 정신 등 국내 스타트업의 인사이트 확대를 위해 필요한 외신 정보를 직·간접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와 출시 소식 등 주요 뉴스를 영문으로 세계 각국에 제공해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성공을 지원하는 '연결'의 역할을 합니다.

익명 댓글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