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aigslist에 대한 불평 불만은 이제 그만
8월 3, 2012

아래 기사는 VentureBeat Dylan Tweney 기자의 최근 기사를 번역한 내용이며, VentureBeat와 beSUCCESS는 공식 컨텐츠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Craigslist는 실리콘 밸리 방식으로 일한 적이 한번도 없었다.

Craigslist는 확고부동하게 지난 10년 동안 약간의 수정 사항을 제외하고 흰색 바탕에 파란 링크로 이루어진 디자인을 고수해왔다. 벤처캐피탈로부터 투자 받지 않았다. 어느 것도 오픈 소스로 공개하지 않았다. 그리고 진흙탕 법정 싸움만을 남긴 eBay 투자를 제외하면 어떠한 인수 제의도 받아들인 적이 없다.

이제 처음은 아니지만 Craigslist가 자사 사이트의 렌탈 리스트를 그대로 긁어갔다는 이유로 소규모 1인 스타트업 Padmapper소송을 제기하려 하고 있다.

자연히 이 사건은 여기 사람들을 화나게 했다. 이런 식으로 일하면 안되는 것이다.

애플과 마찬가지로, Craigslist는 말수가 적은 회사이다. 최고 경영자 짐 벅마스터는 언론에 잘 이야기하지 않는 경향을 보이며, 아마 이는 벅마스터가 대중의 설욕전에 끼는 것이 아무런 이득이 되지 않는 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설립자 크레이그 뉴마크는 좋은 의미에서 때때로 아무것도 모르며, 거의 은퇴한 것이나 마찬가지인 상황이다. (뉴마크는 고객 서비스, 자선 사업 등에 전념하고 있다.)

(폭로: 필자는 Craigslist의 PR 담당자 수잔 맥태비쉬 베스트와 친하지만, 지난 몇달간 수잔과 Craigslist와 관련된 이야기를 한 적은 없다.)

Craigslist는 최근 발매한 스마트폰 앱과 타블렛 플랫폼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고 있다. Craigslist 사이트는 AJAX나 HTML5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사실, 필자는 Craigslist가 앱을 발매할 줄은 상상도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raigslist는 매우 좋은 사업이다. 추정치에 의하면 매년 수익이 1억 1500만 달러에 이르고 있으며, 주로 구인, 아파트 렌트 광고 등을 내는 회사들이 지불하는 광고비가 주된 수입원이다. 비용은 낮은 편이고 대부분 약 30명 정도의 직원들이 운영하고 있다.

Comscore에 따르면 Craigslist는 미국 웹사이트 트래픽 순위에서 20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트위터, ESPN.com, Yelp, 심지어 NBC Universal과 같은 수백, 수천 명의 직원을 거느리고 수십억을 벌어들이는 사이트들보다 더 높은 트래픽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직원당 수입으로 보면 Craigslist는 대부분의 IT 회사들을 거뜬히 제치고 있다.

물론 Craigslist의 수입은 이보다 더 클 수 있다. 하지만 무엇을 위해? 벅마스터는 일전에 Craigslist는 이용자들이 원하지 않기 때문에 광고를 싣지 않는다고 말한 적이 있다. 또한 벅마스터는 수많은 은행가들에게 자신은 이익 최대화에 관심이 없다고 말했었다. 이는 신학대학교에서 자신이 신을 믿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모양새이다. 일반적으로 Craigslist의 경영 철학은 단순한 원칙 한가지이다: 이것이 이용자들에게 좋은 것인가?

Craigslist는 가장 실리콘밸리 회사 같지 않은 회사이다. 라이프스타일 비지니스인 Craigslist는 크게 성장했다. 임원진은 백만장자 되려는 욕심 없이 백만장자가 되어 행복해보인다. 이 방식으로 그들은 “편안하고 규칙적인” 사업을 그들에게 맞는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다.

당신은 이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가? 신경 끄시라. Craigslist는 그들의 회사이며, 그들은 매우 성공한 사업으로 키워냈고, 자신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할 권리가 있다.

물론, 집구하기 사업은 혁신이 필요하다. 모든 종류의 광고를 배포하는데 있어서 더 나은 방법이 있겠지만 지금까지 수많은 노력들이 실패를 경험했다. 그리고 Padmapper의 문제는 Craigslist의 데이터를 허락없이 가져다 썼다는 것이다. 만약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계획이 있지만, 그 아이디어가 페이스북의 데이터를 허락없이 긁어오는 것이라면 당신은 분명 곧 페이스북 전속 변호사가 고소장을 접수했다는 공문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Craigslist가 Padmapper를 고소하는 일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3시(미 서부 표준시) 업데이트: 사실 이 이야기는 조금 더 복잡하다. Padmapper는 현재 검색 엔진에서 데이터를 모으는 3taps의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 “Padmapper는 Craigslist나 3taps의 자료를 긁어온 것이 아니다. 문제가 되는 데이터는 이미 대중 검색 엔진에서 누구나가 볼 수 있는 내용”이라고 3taps의 창업자 그렉 키드는 말했다. ‘긁어온다’는 말의 정의가 무엇이느냐에 따라 사건의 추이가 크게 달라지게 될 것이고, 이는 분명 법정에서 다뤄지게 될 것이다.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Craigslist를 브라우징하는 동안 리스팅 된 맵을 디스플레이하는 Padmapper와 매우 유사한 구글 크롬 플러그인이 있다. 이러한 접근은 기술적으로 사이트를 스크랩하는 것이 아니고 단지 추가적인 정보를 브라우징하여 렌더링하는 것이므로 Craigslist의 법률팀을 소집하지 않아도 될지도 모른다. 여기 Craigslist의 스크랩에 대한 논의가 Hacker News에서 있었다.)

필자는 Craigslist의 진짜 문제는 사용자 친화적 이름, 즉 .org 주소를 가졌다는 것과 공산주의적 사상을 가졌다는 것이다. 그 결과 Craigslist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마치 Craigslist를 소유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그러나 이러한 공산주의적 정신은 데이터 오픈 소싱이나 API 제공, 또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데이터를 스크랩하거나 수입을 요청하는 사람과 공유하는 데까지는 확장되지 않는다.

이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가? 그렇다면 자체 웹사이트를 만들라. 다만, 수많은 사람들이 Craigslist의 외관이 화려하지 않음에도 Craigslist를 사용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사진: 기사 상단 Jimmy Wales and Craig Newmark, 저작권: Scott Beale / Photo pin

beSUCCESS
beSUCCESS is a professional media company with a particular focus on startups and tech industry | beSUCCESS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미디어 회사로, 실리콘밸리를 포함한 전세계 테크 트렌드와 스타트업 뉴스, 기업가 정신 등 국내 스타트업의 인사이트 확대를 위해 필요한 외신 정보를 직·간접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와 출시 소식 등 주요 뉴스를 영문으로 세계 각국에 제공해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성공을 지원하는 '연결'의 역할을 합니다.

익명 댓글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