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 대해 광고합니다', Personality를 팔기 시작한 트위터
3월 19, 2013

트위터가 개인 광고 툴 서비스를 출시했다. 정치적 뉴스 미디어 성향을 전환하려는 시도로 보인다.

글로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위터가 ‘개인’이 타케팅 광고를 낼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했다. 브랜드나 기업 트위터 계정이 아닌 개인 트위터 계정을 통해서도 사용자 자신의 광고가 가능한 것이다.

트위터 사용자는 흥미(Interest), 플랫폼(Platform), 팬(Fans), 젠더(Gender)의 4가지 항목 분류에 대해 타겟 맞춤형 개인 광고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흥미(Interest) 카테고리에서 사용자는 자동차 레이싱이나 조류 관찰 등 350개 종류의 항목 선택이 가능하다. 이후 그 항목을 동일하게 선택한 다른 사용자에게 개인이 홍보하고자 하는, 또는 판매하고자 하는 광고를 트윗하는 방식이다.

플랫폼(Platform)의 경우 iOS, 안드로이드와 같은 특정 디바이스의 전용 애플리케이션이나 웹엑세스만을 타게팅해 광고할 수 있다. 즉 개인이 iOS 디바이스 사용자라면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윈도우폰을 제외한 iOS 디바이스를 가진 트위터 계정자에게만 타겟팅 광고를 할 수 있다.

동일한 유명인사나 오락, 스포츠 프로그램 등을 함께 팔로우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팬(Fans) 카테고리에 대한 개인 타겟팅 광고가 가능하다. 젠더(Gender)는 자신이 흥미있는 남성과 여성을 타겟팅해 자신을 광고하는 것으로, 단 이때 트위터는 트위터 계정 이름과 트윗 등의 데이터를 통해 타겟팅한 상대의 성별부터 성향, 미ㆍ기혼사실까지 단순 예측해 제시할 뿐 정확한 사실을 보장하진 않는다.

이번 트위터의 개인 광고는 과거 정치적 미디어의 성향이 강했던 트위터의 방향 전환의 방식으로 보인다. 과거 트위터는 2012 런던 올림픽때 NBC와 미디어 파트너십을 맺는 등 미디어 그룹 형태로 운영돼왔다. 특히 정치계 저명인사들이 트위터를 통해 정치적 성향을 표하면서 페이스북이나 핀터레스트 등 다른 SNS에 비해 무거운 분위기로 운영돼왔다.

트위터는 최근 동영상 제작 앱 ‘바인(Vine)’을 출시하고 음악 스트리밍 기업을 인수해 시범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엔터테이먼트, 콘텐츠 분야의 사업 확장을 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트위터의 개인 광고 도입은 향후 데이터를 기반한 웹과 모바일 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예상되는 ‘개인화’ 트렌드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기사 바로가기

Avatar
전 세계 테크 트렌드를 한국에 정확히, 살아있는 뉴스로 전달하고자 합니다.

익명 댓글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