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BHero, 아시아 시장에서 Hero가 될 수 있을까?
2월 23, 2012

여행을 하는 사람들 중 패키지 여행이 아니라, 직접 일정과 루트를 짜고 움직이는 사람들 이 많아지고 있다. 여행루트를 짜는 것은 교통편을 이용하기에 별 문제가 되지 않지만, 숙박을 하는 것에 대해 상당히 고민 스러워한다. 인터넷을 통해 이리저리 살펴보고, 적당한 가격과 질적인 정보를 얻는 데에 어려움이 있을 뿐더 러, 가격이 비싼 호텔이 아니라면 숙박업소가 외지에 있는 경우가 많아 어쩔 수 없이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여행객이 많은 유명도시는 더욱이 이러한 문제가 매우 심하게 나타나, 부르는 대로 돈을 지불 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국가적으로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도심에 숙박이 가능한 업소를 짓자니, 투자비와 수익을 고려하기에 쉽게 나설 수 없고, 도심민박의 형태인 홈스테이를 활성화 하자니 마땅 한 서비스를 제시해야 하지만, 개별적으로 서비스가 구축이 되어 묶을 수 도 없는 노릇이다.

그러다 누구나 언제든지 연결할 수 있는 웹에서부터 누구든지 나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의 개념이 확장되면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서로의 인맥이라는 관계아래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텍스 트와 사진 영상으로 공유하면서, 이제는 자신이 소유한 물건을 공유하는 일까지 벌어지게 되었다. 이제 이 물건이라는 것이 집에 남는 방이 되면서 여행객들에게 집과 같은 공간을 제공해줄 수 있는 서비스, 소셜 민박(Social BnB)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흐름으로 현재는 북미와 유럽의 소셜 민박의 주도권을 잡고 있는 Airbnb, Wimdu 라는 서비스가 작년부터 돌풍을 일으키고 있어, 호텔 업계의 최대의 경쟁자로 떠오르고 있다. 조민성 대표는 이러한 흐름에 큰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우리나라에서 아시아를 겨냥하는 소셜 민박 서비스 BnBHero을 런칭을 예정 중에 있다.

소셜 민박의 후발주자 BnBHero, 제 2의 Airbnb일까?

소셜 민박의 서비스인 AirBnB, Wimdu는 같은 모델이라고 불릴 수 밖에 없다. 소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집 주인이 여행객들의 이야기를 하고 거래를 통한 비즈니스로서 결제액의 일정 수수료를 받는 형태이다. 다만 Wimdu가 후발주자로서 안전성과 환불정책이 좀더 낫다고는 말하지만 기본 모델 자체는 같다고 해도 허언이 아니다. 게다가 두 기업은 북미와 유럽시장에 경쟁구도를 가지고 있어 서로의 경쟁이 일어날 수 밖에 없다. 조민성 대표는 “BnBHero도 마찬가지로 모델은 매우 비슷하다고 하지만, 철저히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내에서 여행하는 여행객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 라고 말하면서 이들과 경쟁이 아니라, 아시아에서 의 유일한 시장에서 선두 기업으로서 떠오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제 2의 Airbnb를 말하기 보단 아 시아의 소셜 민박으로 보아야 한다.

BnBHero, 아시아 시장에서 Hero가 될 수 있을까?

BnBHero 는 해외의 선두 기업들과는 달리 아시아에 초점을 맞춘다고 말하였다. 우려되는 문제는 과연 아시아, 그리고 좁게는 우리나라에서 이용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인가? 그리고 기존의 호텔서비스와의 경쟁이 가능 한가? 해외의 선두기업들의 침투가 이루어 진다면 승산이 있을까? 라는 여러 면의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조민성 대표는 이에 대해서 시장성은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하였다. “우리나라의 중점에서 놓고 보았을때 수요가 작은 편이 아닙니다.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관광객의 수가 약 1000만명이라고 한다. 그 중 900만명 은 아시아 사람들이며, 우리나라에서 나가는 여행객 수 1200만명 중에 1000만명이 아시아로 여행을 갑니 다” 라고 말하며 서비스를 사용하는 수요적인 측면에서는 걱정되지 않는다 라고 말하였다. 해외 기업의 국 내 진출에 대해서는 “미국이나 유럽 쪽에서는 해외 여행객의 80%가 유럽과 미국을 오고 가는 사람들이 며, 아시아 지역은 언어적인 소통에서의 문제가 있어 선두 기업들이 들어온다 하더라도 그 시장 점유율은 낮을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라고 말하기에 이러한 문제를 일단락 지었다. 게다가 지금 우리나라에 들어 오는 여행객들이 머물 숙소가 부족하여 기존의 호텔과 같은 숙박업소와의 경쟁이라고는 볼 수 없고, 부족한 숙소를 제공해야하는 문제를 소셜 민박인 BnBHero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게다가 조민성 대표는 BnBHero 는 앞의 선두기업들과 차별화된 요소를 가지고 있음을 말하였다. 우선 선두 기업들은 대다수 여행객들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방을 찾는 것은 쉽지만, 집 주인이 게스트를 찾는 것은 어렵다고 말하기에 집 주인이 직접 여행객들에게 집을 광고할 수 있는 별도의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고 말한다. 게다가 모든 것을 이야기하고 결제하는 과정까지 소셜 네트워크로 이루어 지기에, 언어적 소통이나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될 수 있지만, BnBHero 는 이들을 보조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고 있다. 여러 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지역마다 Heromate라는 사람을 두어 이를 관리하게 할 것이며, 현재 이태원의 지역구와 연계하여 남아도는 방을 일거리가 없으신 노인들에게 이를 관리하게 하고 사회적 기업적 인 측면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아시아의 Hero, BnBHero

BnBHero는 방이 남는 사람들에게 하나의 비즈니스 기회를 여행객들에게 편하고 문화적인 유대감을 형성 할 수 있는 저렴한 숙소를, 숙소를 건축할 필요가 없어 자원낭비를 줄일 수 있는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지구를 위한, 사람들을 위한, 아시아의 소셜 민박서비스로서의 자신감을 나타내고 있다. 게다가 이러한 소셜 민박서비스를 텅빈 전용기를 이용할 수 있는 소셜 플라이트의 개념과도 연계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BnBHero가 아시아의 소셜 민박서비스와 더불어 소셜 여행 패키지 서비스로서 거듭나길 기대해 본다.

beSUCCESS
beSUCCESS is a professional media company with a particular focus on startups and tech industry | beSUCCESS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미디어 회사로, 실리콘밸리를 포함한 전세계 테크 트렌드와 스타트업 뉴스, 기업가 정신 등 국내 스타트업의 인사이트 확대를 위해 필요한 외신 정보를 직·간접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와 출시 소식 등 주요 뉴스를 영문으로 세계 각국에 제공해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성공을 지원하는 '연결'의 역할을 합니다.

익명 댓글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