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Kick]스마트한 에너지 절약 시스템, Valta
7월 12, 2013

133687772_5ac3194e96_b

소방방재청 통계로는 여름철은 겨울철보다 낮은 화재발생빈도에도 불구, 가정집에서 발생한 화재는 겨울철 대비 월평균 50%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철 습기로 인한 합선이나 누전, 멀티 콘센트에 여러 제품을 꽂아 사용하다 발생하는 과부하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혔으며, 하계휴가로 오랫동안 집을 비우는 일이 잦을수록 화재 예방을 위해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부주의’나 ‘안전불감증’에서 기인한 사건도 상당 부분 차지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사소한 실수를 줄일 방법이 없을까? 다리미, 전기 커피포트, 에어컨, 선풍기 등의 전기제품 전원을 확실히 꺼놓았는지 긴가 민가 할 때, Valta를 이용하여 외부에서도 전원을 간편하게 on/off할 수 있다면 낭비되고 있는 에너지도 절약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7136_617711444906822_160704985_n

만약 전기제품이 “전원을 꺼주세요!”라고 당신에게 스스로 말하려면 인공지능이나 유비쿼터스 시스템이 내장(built-in)된 최첨단 아파트에 거주해야 할까? 가까운 먼 미래에 도달하게 될 이상적인 환경은 Valta만 있으면 구현할 수 있다.

캐나다 토론토 스타트업인 Valta는 ‘원격 자동 에너지 조절 시스템’을 통해 사용하지 않는 디바이스를 감지하여 에너지 낭비를 줄일 방법을 제시한다. 이 시스템은 v-Hub와 socket라는 하드웨어를 통해 전자제품을 연결하고, iPhone/웹 어플리케이션과 클라우드 서버로 제품을 제어한다.

Socket에 전기제품 서브 플러그인으로, 콘센트에 꽂으면 인터넷에 연결된 v-Hub가 아이폰, 아이패드 혹은 컴퓨터로 전기제품을 인식한다. 즉 v-Hub는 가정 내 모든 전자제품을 총괄하는 매니저, socket은 전자제품에 인공지능인 셈이다. 전자제품은 socket을 통해 v-Hub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v-Hub는 클라우드 서버로 에너지 사용량 데이터를 업데이트한다. 

 

1000423_618386261506007_1409798510_n

현재 Valta는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한다.

 

  • 대기 상태 모드 감지 기능
    Valta는 현재 마켓에 출시된 제품 중에서 유일하게 대기상태에 놓여 있는 미사용 전자제품을 감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모바일 단말기에 알림 메시지를 띄워 사용자가 기계 전원을 끌 수 있도록 제어한다.

  • 저전력 하드웨어 시스템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갖춘 대부분의 에너지 제어 시스템은 Wi-Fi를 사용하여 오히려 에너지를 더 낭비한다고 한다. 반면, 915메가헤르츠 범위의 RF(Radio Frequency)를 이용해 구현한 시스템으로 valta socket이 소비하는 전력은 0.6와트.

  • 더 넓은 커버리지와 긴밀한 연결성
    RF(Radio Frequency)는 Wi-Fi나 다른 솔루션에 비해 간섭이 적고 더 넓은 커버리지를 통해 전자제품 간 긴밀한 연결성을 유도한다. Wi-Fi의 최대 연결 범위는 50m인 것에 반해 Valta는 최소 커버리지가 100m로, 사무실로 활용하고 있는 건물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 지오펜싱(Geofencing)
    언제 어디에 있든 간에 스마트폰을 통해 가정 내 전자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 아침에 급하게 나오느라 다리미 전원을 켜고 나왔을 때, 버스 안에서 전원을 끌 수 있다. 집에 도착하기 5분 전에 커피포트를 켜면 향긋한 커피를 바로 마실 수 있다. 단순히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시간도 아낄 수 있는 현명한 시스템인 셈.

 

1013191_625708394107127_2116583126_n

Valta의 성공을 점쳐볼 수 이유중의 하나는 매끈한 하드웨어 디자인과 팬시한 어플리케이션의 조합이라는 것. 가구/가전 디자인과 조화를 이루면서 동시에 어플리케이션으로는 주홍/에메랄드/블랙 세가지 색상의 조합으로 볼 수 있는 데이터 그래프는 직관적이면서도 간단하다. 향후 모니터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 패턴을 분석하여 전기세를 줄일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모델로 발전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Valta는 에너지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결성된 팀으로, 원거리 전원 On/Off기능만 제공하고 있는 시중 다른 제품들을 보완하기 위한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에너지 낭비를 막고 지속 능한 에너지 사용 패턴을 인식할 수 있는 Valta를 만들고 있다. 현재 Kickstarter를 통해 펀딩을 조성하고 있으며, 오는 23일에 만료된다.

 

킥스타터는 비즈니스, IT, 영화, 공연, 음반, 등 다양한 분야의 펀딩을 중계하는 클라우드 펀딩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어떤 프로젝트가 킥스타터에 등록되면 그 프로젝트의 펀딩 성사 유무와 참여자들의 댓글을 통해 해당 프로젝트의 성공 유무를 점쳐 볼 수 있고, 이를 통해 해당 분야의 최신 트랜드를 읽어 볼 수 있기에 HotKick에서는 킥스타터에 등록되는 스타트업 기업들의 프로젝트 중 흥미롭고, 시사점이 있는 프로젝트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beSUCCESS 이수경 기자 | culnityou@besuccess.com

이수경
culnityou@gmail.com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제공자가 되기 위해 영화,뮤지컬,연극,책,IT 장르 불문하고 모든 영역에 관심을 가지고 글을 쓰고자 합니다.

익명 댓글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