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그녀의 Startup Interview] ‘검색’의 스위스 나이프, Stands4
10월 1, 2013

 아무리 날카로운 칼이라도 와인 코르크를 따는 데는 소용없듯이 유명 검색엔진으로도 검색을 하다 보면 막다른 길에 부딪힐 때가 종종 있다. 특히 자신이 원하는 정보가 단순정의나 관련 기사가 아니라 세부적이거나 특정한 결과를 찾는 경우에는 똑 부러진 답을 얻어내기가 힘들 것이다. Stands4는 검색문제로 고민하는 사용자들에게 축약어, 정의, 동의어, 운(Rhyme), 인용구, 구문 등에서 당신이 가려운 부분을 정확히 긁어준다. Stands4는 검색 부문에서 스위스 나이프를 제공하는 것이다.

 

스탠즈포(Stands4)가 제공하는 12개의 웹사이트

Stands4가 제공하는 12개의 웹사이트

 

Stands4 인터뷰기에 앞서 Geektime의 Stands4 관련 기사를 소개한다.

 

[기사 원문 바로가기]

Henn Idan, June 29 2013, Geektime, Retrieved September 30, 2013

"This article was originally published at Geektime, the largest tech blog in Israel"

 

 인터넷은 산더미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이스라엘 스타트업 Stands4는 언어, 동의어, 정의 그리고 심지어 인용구와 가사까지 그 모든 해답을 제공한다.

 스탠즈포Stands4는 2001년 이갈 벤 에프레임Yigal Ben Efraim이 약어와 축약어를 찾기 위한 틈새시장으로서 만든 검색 엔진이다. 해를 거듭하며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사이트의 개수를 더해나가 현재는 4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된 12개의 웹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정의(Definitions.net), 동의어(Synonyms.net), 속담과 구문(Phrases.net) 유명한 인용구(Quotes.net) 가사(Lyrics. net), 치수와 무게(Convert.net) 등에 대한 사이트를 제공한다.

 Stands4는 처음 만든 사이트의 이름이었으며, 처음에는 약어와 축약어를 위한 검색엔진의 이름이었다고 한다. Yigal은 초기에 회사는 카테고리를 정의하는 도메인의 이름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이후 검색엔진 검색결과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새롭게 도메인을 설정했다: 바로 Abbreviations.com이었다.

 이후 추가된 다른 사이트도 모두 같은 플랫폼에 있어서 쉽게 다른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다. 이 사이트들은 전부 똑같은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고, 콘텐츠에 입각해 서로를 보완해준다. 예를 들어, Lyrics.net에서 노래의 한 단어를 클릭하면 단어의 사전적 정의를 알려주는 Definition.com으로 간다. 그리고 이는 번역과 동의어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부분이다. 이 내부적인 협업은 Stands4의 노출도를 상승시키는 동시에 사용자가 사이트에 더 오랫동안 머무를 수 있게 해준다. 

 Stands4의 주된 경쟁자들은 검색엔진은 물론이고 Dictionary.com, Merriam-Webster와 같은 사전 사이트, 문답을 전문으로 하는 Answers.com 등을 포함한다. 하지만 Yigal씨는 경쟁자들에 대해 갖는 Stands4의 주된 강점이 그 플랫폼이 포괄하는 넓은 범위의 데이터베이스와 약어, 반의어, 운이 맞는 단어를 제공하는 등 세부적인 정보들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사용자들의 수준 높은 배경에 힘입어 Stands4는 이제 잘 알려진 국제단체들과도 계약을 맺고 있다. 오늘날 5000개 이상의 단체와 개발자들이 Stands4가 제공하는 API를 통해 콘텐츠를 사용하고 있다. 

 

 

 

 Stands4의 약력을 보면 ‘이 회사가 스타트업이 맞나?’라는 질문을 하게 된다. 2001년도에 창업을 하고 12년이 지난 가운데, 이 회사를 과연 스타트업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에 대해 의문이 들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2001년 Yigal씨 혼자 창업을 한 이후 현재에도 Stands4가 직원 5명(이스라엘 3명, 미국 2명)이라는 소규모 조직을 유지하며 12년 동안 일해온 것을 보면 소규모로 효율적이고 유연한 형태를 유지한다는 면에서 '스타트업'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Stands4는 텔아비브에서 북쪽으로 1시간 떨어진 Netanya네탄야에 작은 사무실을 두고 있다. 두 시간 동안 버스를 타고 가야 했지만 그 만큼의 보람이 있다고 느껴질만큼 Yigal씨와의 인터뷰는 각별했다. 

 

2001년 창업한 이후에도 Yigal씨는 스스로를 스타트업이라고 칭할 만큼 Stands4를 작은 규모로 유지하고 있었다.

2001년 창업한 이후에도 Yigal씨는 '변함없는 스타트업'이라고 칭할 만큼 Stands4를 작은 규모로 유지하고 있었다.

 

Yigal씨, Stands4에 대한 소개를 부탁합니다.

 Stands4는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축약어, 정의, 인용구, 가사 등에 대한 사전을 갖추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명사전Biographies.net을 출시했습니다. Stands4를 한 마디로 말하자면 스위스 나이프로 칭하고 싶은데요, 이렇게 사람들이 필요할 때마다 다른 사전을 골라 쓸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Stands4를 만든 것은 사람들이 검색할 때 검색엔진이나 특정 사전을 이용하는데, 한 플랫폼에서 모든 다른 분야를 한꺼번에 다루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사용자에게 친근한 UI를 더했고, 검색한 내용에 대해 더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Stands4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소비자들에게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한 달에 600만 이상의 사용자들이 방문하며, 매년 트래픽이 50% 증가하고 있거든요. 현재 1억 6천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고, 매달 가입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40개의 언어지원이 되는 만큼 대학과 교육단체를 포함하여 전 세계의 사용자들이 많은 피드백을 주고 있지요. 최근 시작한 Symbols.net의 경우, 전 세계 사용자들이 2천여 개의 표지판과 상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었습니다. 

Stands4가 2001년 창업한 이래 걸어온 길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시겠어요?

 2001년, 12년 전에 Stands4를 창업했습니다. 틈새시장을 노려서 축약어를 찾는 사이트를 개설한 것이었죠. 예를 들어 CIA, FBI 같은 축약어를 찾게 도와주는 사이트였는데 축약어의 원래 단어를 알게 되면 또 그에 대한 정의를 알고 싶어지고, 그에 대한 동의어나 반의어를 알고 싶어지고 등등 이런 식으로 꼬리를 물고 현재처럼 많은 사이트를 제공하게 된 것입니다. 사전적 정의로 시작해서, 현재 동의어까지 총 12개의 다른 카테고리를 제공합니다. 이 가운데 늘 검색엔진으로는 제공할 수 없는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지요. 이 중 독특하게 제공하는 사이트는 미국의 우편번호 검색 사이트uszip.com입니다. 여기에서 인구 정보, 사람들의 직업도 알 수 있죠.

 

Stands4의 창업가, 이갈 에프라임(Yigal Efraim)씨

Stands4의 창업가, 이갈 에프라임(Yigal Efraim)씨

 

12개의 웹사이트 중에 집중하고 있는 사이트가 있나요?

 Stands4가 처음에 시작한 것이 축약어 사이트였고, 현재 집중하는 사이트 역시 축약어 사이트인 Abbreviations.com입니다. 축약어의 데이터는 사이트에 등재된 단어 수가 50만 개를 넘을 정도로 방대한데 거기다 사람들이 채팅하거나, 트위터, 페이스북을 사용하면서 매번 새로운 축약어를 만들어냅니다. 이렇게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축약어 업데이트를 도와주는 것은 Stands4의 5,000명의 편집자들이죠. 위키피디아에서처럼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업데이트된 정보를 더해주고, 확인해주는 것입니다.

Stands4의 펀딩과 수익모델에 대해서 말씀해주시겠어요? 

 창업 이후에 부트스트래핑을 했고, 2004년부터 수익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Stands4의 수익은 광고, 후원권(스폰서십) 그리고 콘텐츠 사용권으로부터 나옵니다. 

Stands4가 가지는 특징적인 차별점이 있을까요? 

 우리의 웹사이트들이 프리미엄 도메인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축약어의 경우 Abbreviations.com, 가사는 Lyrics.net, 이런 식이지요. 이 프리미엄 도메인을 얻는 데 수년 동안 50만 달러 정도의 돈을 들였고 이 때문에 SEO 의 부분에서나 사람들이 Stands4를 기억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Stands4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Stands4 플랫폼에 더 많은 사이트를 추가하고 싶어요. 또 uszip.com의 경우는 아직 보완해야 할 여지가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온 힘을 다해서 더 갈고 닦아 나가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이 많이 필요한 부분이지요. 

 

Stands4의 동의어 사이트, http://www.synonyms.net/에서 'Startup' 검색결과

Stands4의 동의어 사이트, http://www.synonyms.net/에서 'Startup' 검색결과

  

만약 당신의 스타트업에 대해 설명할 때 ‘그리고’라고 말한다면 이미 당신은 너무 많은 말을 하고 있다.

-야론 갈라이(Yaron Galai) http://www.quotes.net/

죽음의 고개:

창업가가 전적으로 본인의 온갖 헌신을 다 해 스타트업을 시작하고, 지속 가능한 현금 흐름을 달성했을 때 사업을 마무리 짓는 것.

http://www.phrases.net/

 

 다음은 Stands4가 제공하는 12개의 웹사이트 중에서 동의어, 인용구, 구문 사이트에 'Startup'을 검색하여 얻은 결과들이다. Stands4 가 제공하는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스타트업의 의미가 공교롭게도 Stands4와 연관되는 것처럼 보인다. 먼저, 스타트업의 인용구에 대해서 Yigal은 Stands4를 한마디로 '모든 콘텐츠, 자료의 참조에 대한 스위스 나이프' Swiss Armyknife of all reference of contents and resources라고 정의했다. 둘째, 스타트업의 구문에 대해서 Stands4는 죽음의 고개를 넘겼다고 할 수 있는데 Yigal은 전적으로 본인의 힘으로 Stands4를 창업했고, 2004년 수익을 발생시키기 시작한 이후에도 계속해서 사업을 이어나갔기 때문이다. 12년 전 창업한 이래 현재까지도 Stands4는 지속해서 12개의 웹사이트라는 스위스 나이프 하나하나를 갈고 닦고 새로운 나이프를 하나씩 더 추가해나가면서 더욱 더 완벽한 플랫폼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Stands4는 그 자체로서 실용적이고 완벽한 스위스 나이프를 상징(Stands4)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스크린샷 2013-10-01 오전 12.21.10

[Yigal Ben Efraim의 커빙 계정]
http://www.cubbying.com/yigal_efraim/

유 채원
세계러너. 현재 달리는 곳은 중국입니다.

익명 댓글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