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 앞을 지나면 맞춤형 쿠폰을 전송, 새로운 광고플랫폼 ‘스테이하이’
7월 4, 2014

 오프라인 상점과 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광고 플랫폼이 나올 전망이다. 이케이웍스(대표 신동민)가 다우데이타(대표 정동철)와 3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스테이하이’(www.stayhi.com) 사업설명회를 열었다.

 ㄴㄴㄴ▲ 3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스테이하이 사업설명회에서 이케이웍스 관계자가 스테이하이 서비스와 함께 세계 최초의 개인 인지형 스마트벤더(vendor)를 소개하는 모습│이케이웍스 제공

 스테이하이는 블루투스를 활용하여 눈에 보일 만큼 가까운 거리인 30m 근처의 상점에서 쿠폰을 받거나 사람과 사람이 소통할 수 있는 ONS(Offline Network Service)다. 스테이하이 가맹점이 매장에 블루투스 감지기인 ‘디텍터(detector)’를 설치하면 매장 바로 앞을 지나는 회원들의 스마트폰으로 광고나 할인 쿠폰을 발송할 수 있다. 고객은 앱 실행이나 매장 진입 등의 액션 없이 본인이 입력한 정보를 토대로 선호 제품에 대한 쿠폰을 받고, 동시에 포인트 적립 혜택도 받을 수 있다.

ㅈㅈ▲ 스테이하이 광고 서비스 시연 장면. 스테이하이 가맹점은 상점 바로 앞을 지나는 고객에게 광고 및 할인쿠폰을 발송할 수 있다│이케이웍스 제공

 디텍터는 블루투스를 감지하지만 비콘은 아니다. 이케이웍스의 고유 기술인 ADS(Active Detecting System)가 적용된 기기로 비콘과는 차별화 된 혁신 기능을 제공한다. 개인화, 보안, 스팸 방지 서비스는 디텍터만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이다. 가맹점은 잠재 고객의 매장 접근이나 실 구매 고객의 데이터를 받을 수 있고 그를 바탕으로 정확한 타깃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 빅데이터의 활용으로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유통·결제·광고 등 다양한 분야의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이번 사업설명회는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스테이하이 플랫폼에 대한 개념 설명과 함께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참석자들의 빠른 이해를 도왔다. 스테이하이 광고 서비스 체험존을 구축하여 참석자들이 개개인의 스마트폰에서 개인화 광고를 받아볼 수 있게 한 것. 아울러 기술 이해를 위해 블루투스 ADS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벤더(vendor)’와 ‘스마트 조명시스템’을 함께 선보였다.

 ㅛㅑ▲ 블루투스 ADS 스마트벤더(vendor) 시연 장면. 스마트벤더는 세계 최초의 개인 인지형 자동판매기로 스마트폰과 자판기가 블루투스로 통신하여 소비자가 현금이 아닌 포인트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이케이웍스 제공

 현금이 아닌 포인트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자동판매기인 스마트벤더는 행사 참석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블루투스를 켠 스마트폰을 들고 스마트벤더 앞에 다가가면, 벤더가 스마트폰을 감지하여 개인을 인식한다. 소비자는 개인화 메시지를 수신하거나 포인트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으며 기업은 저비용으로 회원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포인트 활용처를 늘릴 수 있다.

 스마트 조명시스템도 유사한 원리다. 블루투스를 켠 스마트폰을 들고 디텍터 기능을 가진 조명 기기에 접근하면 조명이 스마트폰을 감지하여 개인에 따라 저절로 불이 켜지고 꺼지는 방식으로 빌딩의 보안 시스템이나 공공영역의 방범 시스템 등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개인 인지에 의한 조명 제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용한 사물인터넷 사례라 할 수 있다.

 ㅁㄴㅇㅁㅇ▲ 블루투스 ADS 스마트 조명시스템 시연 장면. 스마트폰 블루투스를 켜고 끄는 것으로 조명 제어가 가능하다│이케이웍스 제공

 이케이웍스 신동민 대표는 “스테이하이는 오프라인 상점과 소비자의 니즈 균형을 맞추어 모두가 만족할 만한 가치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또한 국내 특허 기술인 블루투스 ADS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사람들의 생활을 보다 여유롭고 친밀하게 연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스테이하이는 블루투스로 눈에 보이는 30m 주위의 회원들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기능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광고 시스템은 8월 중 추가될 예정이다.

 

beSUCCESS
beSUCCESS is a professional media company with a particular focus on startups and tech industry | beSUCCESS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미디어 회사로, 실리콘밸리를 포함한 전세계 테크 트렌드와 스타트업 뉴스, 기업가 정신 등 국내 스타트업의 인사이트 확대를 위해 필요한 외신 정보를 직·간접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와 출시 소식 등 주요 뉴스를 영문으로 세계 각국에 제공해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성공을 지원하는 '연결'의 역할을 합니다.

익명 댓글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