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워크인사이트, 중국과 일본 시장 진출 성공
8월 21, 2014

unnamed (2)
리테일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워크인사이트(Walk Insights)’의 개발사인 조이코퍼레이션(대표 최시원)은 8월 21일 중국과 일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했다고 밝혔다. 워크인사이트의 중국 첫 고객은 중국 최대 모바일 디바이스 판매점인 펀톡(FunTalk)으로, 26개성, 230개 도시에 약 1900개 매장을 갖고 있으며, 일본 첫 고객은 일본 전역에 약 3천여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이동통신 브랜드 판매점이다.

중국과 일본의 경우 기술 이해도가 높은 산업을 중심으로 이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는 반면, 국내에서는 패션, 뷰티 및 외식업 등 전통적인 리테일러들이 주요 고객이다. 2014년 8월 현재, 국내 약 60개 브랜드, 200여개 매장이 사용 중이며, 지역으로는 서울 명동, 강남역, 청담, 가로수길, 홍대, 경리단길 등 대표 상권과 경기 분당 및 부산이 포함되어 있다. 이 서비스의 경쟁자인 미국 리테일넥스트의 경우, 국내 30여개 매장에 설치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조이코퍼레이션 최시원 대표는 “국내의 경우 경쟁사가 먼저 써야 검토하거나 카피캣을 시도하는 등 의사결정 속도가 더딘 반면, 일본과 중국은 탑플레이어들이 과학적 의사결정을 위해 기술을 적극 도입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였다."면서, “구글에서 일했던 경험을 되새겨 보면, 온라인은 고객 행동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사용자 경험(UX)을 빠르고 지속적으로 개선했기에 오프라인 리테일을 위협할 만큼 성장했다. 향후 5년내 대부분의 오프라인 리테일러들은 신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데이터 분석에 익숙해 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 내다봤다.

워크인사이트는 방문자의 모바일 무선 신호(Wi-Fi)를 통해 유동인구수, 방문자수, 체류시간, 재방문률 및 구매전환율, 날씨 영향도와 같은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매장주에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미국의 리테일넥스트, 유클리드 애널리틱스 및 핀란드의 워크베이스 등이 같은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으며, 대부분 수백억 원 대 투자를 유치했을 만큼 기대가 큰 시장이다. 한편 올해 초 방한한 리테일넥스트 CEO는 이 시장의 규모를 약 300억 달러(약 31조) 규모로 예측한 바 있다.

beSUCCESS
beSUCCESS is a professional media company with a particular focus on startups and tech industry | beSUCCESS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미디어 회사로, 실리콘밸리를 포함한 전세계 테크 트렌드와 스타트업 뉴스, 기업가 정신 등 국내 스타트업의 인사이트 확대를 위해 필요한 외신 정보를 직·간접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와 출시 소식 등 주요 뉴스를 영문으로 세계 각국에 제공해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성공을 지원하는 '연결'의 역할을 합니다.

익명 댓글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