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결제 올해 171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
5월 30, 2012

하단 기사는 VentureBeat Ricardo Bilton 기자가 작성한 최근 기사를 번역한 내용이며, VentureBeat와 beSUCCESS는 공식 컨텐츠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모바일 결제 서비스 산업의 현재 상태는 좋게 말하면 약간 혼입된 상태이고, 나쁘게 말하면 완전히 엉망진창이다.

그러나 Square, PayPal, Google, Mastercard, Intuit, 그리고 가장 최근 생겨난 Verifone과 같은 기업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결제 산업은 여전히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IT 분야 리서치 및 자문회사 Gartner의 샌디 셴은, 모바일 결제가 올해 171조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지난해 105조 달러보다 60% 증가한 수치이다.

이 금액의 대부분이 대기업에 의한 것이긴 하지만, 특정 지역의 수요를 더 잘 다룰 수 있는 중소기업 모바일 결제가 중대한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아직 초창기이지만, 모바일 결제 산업은 지금까지 주주들에게 급격하게 치고 올라오는 영향력과 시장 점유율을 가진 산업으로 여겨졌다. 구글이 마스터카드와 같은 회사와 경쟁하고, PayPal과 같은 인정받는 기업이 모바일에 중점을 둔 Square 같은 기존 기업을 따라잡고 있다. 모바일 결제 산업은 기존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뒤엎었다.

Gartner의 보고서에서 가장 흥미로운 것은 Google Wallet 같은 모바일 결제 시스템의 중심인 근거리 자기장 통신(NFC)에 관한 것이다. Gartner는 구글에서 단기적으로 좋은 조짐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NFC 결제 시스템의 도입은 2016년까지 저조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NFC의 진척은 상품 구매가 아니라 모바일 티케팅 분야에서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모바일 결제는 소비자 행동이 바뀌고,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이 협력할 방법을 찾기 전까지는 그 최대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이 중 어느 것도 유력한 선두주자가 나타나기 전까지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모바일 결제 이미지 저작권 Shutterstock

beSUCCESS
beSUCCESS is a professional media company with a particular focus on startups and tech industry | beSUCCESS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미디어 회사로, 실리콘밸리를 포함한 전세계 테크 트렌드와 스타트업 뉴스, 기업가 정신 등 국내 스타트업의 인사이트 확대를 위해 필요한 외신 정보를 직·간접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와 출시 소식 등 주요 뉴스를 영문으로 세계 각국에 제공해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성공을 지원하는 '연결'의 역할을 합니다.

익명 댓글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