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최대 IT 미디어 테크크런치, 한국 10개 스타트업 만나다
4월 16, 2015

IMG_3161

미국 최대 IT 미디어 테크크런치(Techcrunch)가 한국의 스타트업을 만나기 위해 오늘 16일 '테크크런치 밋업 인 서울(TechCrunch Meetup in Seoul)' 행사를 합정의 aA 디자인 뮤지엄에서 개최했다.

본 행사는 한국 내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60초 이내의 짧은 시간동안 자사 서비스를 소개하는 엘리베이터 피치(elevator pitch) 방식으로 진행됐다. 테크크런치의 기자인 마이크 붓처(Mike Butcher)와 존 러셀(John Russell)도 참여했으며, 심사에는 VCNC의 박재욱 대표, 구글캠퍼스서울의 임정민 총괄 등이 나섰다.

경연에 앞서 미국과 한국, 양 시장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는 미미박스 하형석 대표, 케이큐브 임지훈 대표, 구글캠퍼스의 임정민 총괄 등이 테크크런치 기자들과의 담화를 통해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김치펀드'를 조성해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 사격에 나선 500스타트업 채종인 파트너는 "한국 시장은 빠른 인터넷 속도, 높은 모바일 사용률 등 인프라와 문화적으로도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라면서, "기술력이 뛰어나고 미래 가능성 있는 한국 스타트업을 세계 시장에 선보이기 위해 김치 펀드를 조성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밋업의 우승팀은 모바일 헬스 스타트업 BBB가 차지했다. BBB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혈당 테스트기를 개발하는 모바일 헬스 스타트업이다. 현재 BBB는 당뇨병 환자에게 하나의 기기만으로 다수의 검사를 할 수 있게 만드는 올인원 진단 모바일 디바이스와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당뇨병 환자가 BBB의 디바이스와 모바일 서비스를 사용하면, 실시간 혈당 측정 서비스는 물론 월 단위의 주기적인 검진 추천으로 관련 질병을 조기 진료하고 예방할 수 있다.

우승팀으로 선발된 BBB는 테크크런치가 개최하는 세계 최대 스타트업 컨퍼런스 '테크크런치 디스럽트' 본 행사에 참여할 기회를 얻었다. 또한 캠퍼스를 대표하여 런던의 구글 캠퍼스와 캠퍼스 교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준우승팀인 스냅샵과 스파코사는 테크크런치 디스럽트 행사에 초대돼 항공권과 숙박권을 제공받는다.

이번 경연에 참여한 10개 스타트업은 다음과 같다.

  • 아카인텔리전스 (AKA Intelligence) : 아카 인텔리전스는 퀀텀 머신 러닝 시스템(Quantum Machine Learning System)을 만든 딥러닝 스타트업으로, 영어 회화 실력을 향상시켜주는 앱과 서비스를 만든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 쓰기와 말하기 등 핵심적인 영어 회화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을 돕는다.
  • 아쿠아 파워 제너레이터(Aqua Power Generator) : 아쿠아파워제너레이터는 물을 전기 분해하여 얻은 옥시수소 기체를 엔진의 공기 흡입구에 직접 공급해 엔진의 출력을 높이고 연료를 절약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그린 테크 스타트업이다.
  • BBB : BBB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혈당 테스트기를 개발하는 모바일 헬스 스타트업이다. 현재 BBB는 당뇨병 환자에게 하나의 기기만으로 다수의 검사를 할 수 있게 만드는 올인원 진단 모바일 디바이스와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당뇨병 환자가 BBB의 디바이스와 모바일 서비스를 사용하면, 실시간 혈당 측정 서비스는 물론 월 단위의 주기적인 검진 추천으로 관련 질병을 조기 진료하고 예방할 수 있다.
  • 캐주얼스텝스(Casual Steps) : 캐주얼스텝스는 해외 직구에 특화된 온라인 상거래 플랫폼으로 '우리 엄마도 하는 해외 직구'라는 슬로건을 사용할만큼 쉬운 직구 서비스를 제공한다. 쇼핑, 배송, 결제하는 공간이 모두 개별적으로 분리되어있어 소비자가 불편을 겪는다는 점에 착안,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한 공간 내에서 사용자의 선택 사항을 최소한으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 클라우드브릭(Cloudbric) : 클라우드 브릭은 웹 보안 서비스 스타트업으로, 웹사이트 운영자가들이 온라인으로 가입하고 사이트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게 한다.
  • 아이엠컴퍼니(Iamcompany) : 아이엠컴퍼니는 스마트폰을 활용해 학교에서의 자녀 생활을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 ‘아이엠스쿨’을 운영하고 있다.
  • 모비데이즈(Mobidays) : 모비데이즈는 모바일 광고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스타트업으로, 모바일 매체들과 개임 개발사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업무를 대행하고 있다.
  • 루트 에너지(ROOT ENERGY) : 루트 에너지는 에너지 자립을 지향하는 소셜 스타트업으로 에너지 행동과학 및 에너지 공유 플랫폼 ‘에너지 히어로’를 베타 서비스 중이다.
  • 스파코사 (Spacosa) : 스파코사는 가족의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IoT 서비스, ‘패미(Famy)’를 운영 중이다. '패미'는 위치 측위 기술을 활용해 가족 간 실시간 위치정보를 공유하는 서비스로 아동 및 사회적 약자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 등을 예방하기 위한 가족 안심 서비스다.

한편 테크크런치는 현지시각으로 내일, 2월 24일 애틀란타를 시작으로 26일 보스턴에 이어 서울을 찾으며, 그 이후에도 6월 23일 오스틴 등에서 밋업 이벤트를 이어간다.

IMG_3295 IMG_3284 IMG_3213 IMG_3207 IMG_3181 IMG_0170

정 새롬
노력과 겸손, 지혜가 담긴 글을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찰싹찰싹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익명 댓글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