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마케팅 팁: 페이스북 습관은 버려라!
7월 3, 2012

아래 기사는 VentureBeat John Koetsier 기자가 작성한 최근 기사를 번역한 내용이며, VentureBeat와 beSUCCESS는 공식 컨텐츠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당신은 페이스북 마케팅 전문가인가? 불행히도, 트위터로 오게 되면 당신이 그동안 알고 있던 모든 것이 틀린 것이 된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기업 Buddy Media가 최근 트위터에서의 320개의 톱 브랜드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포춘지 선정 1000대 기업인 Coke, American Eagle, Microsoft, Nike 등의 트위터 마케팅 유형 분석 및 전파력 등을 조사했다.

VentureBeat는 자세한 내용을 위해 Buddy Media의 홍보 부사장인 조 치아랄로를 만났다.

 

낮에 트윗하라

트위터 마케팅에 유리한 시간대는 페이스북에서 유리한 시간대와 정반대이다.

치아랄로 부사장은 “이번 조사에서 흥미로운 점은, 페이스북에서는 업무 시간이 지난 ‘바쁘지 않은’ 시간대가 마케팅에 유리하지만, 트위터에서는 ‘바쁜’ 시간대가 훨씬 마케팅 효과가 크다.”고 말했다.

그 이유에 대해 치아랄로 부사장은, 사람들이 트위터를 최신 뉴스나 관련 정보를 얻는 등 업무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반면, 페이스북은 조금 더 취미 활동에 가깝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최고 시간대는 산업 별로 조금씩 달라진다. 예를 들어 패션 브랜드는 토요일, 일요일에 다른 브랜드들 만큼 많이 트윗하지는 않지만 트윗 노출도는 훨씬 높다.”

짧게 트윗하라

트위터의 140자 제한이 이미 충분히 짧다고 생각하겠지만, Buddy Media의 연구에서는 짧은 트윗일 수록 가장 성공적이라고 밝혀졌다.

“100자 미만의 트윗이 17퍼센트 더 많이 사람들에게 노출된다. 이런 트윗은 사람들이 리트윗하면서 자신의 생각이나 코멘트를 남길 수 있도록 여유 공간을 남겨둔다.”

 

링크를 첨부하라. 그러나,

트위터 마케터는 반드시 트윗에 링크를 첨부해야 한다. “링크가 있는 트윗이 86퍼센트 더 높은 접속률을 보인다.” 이것이 링크가 역효과를 내는 페이스북과는 다른 점이다.

그러나 주의할 점: 포춘지 선정 1000대 기업에 드는 유명 기업 조차도 에러난 링크를 첨부하는 경우가 많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링크를 첨부할 때는 제대로 링크가 연결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의 링크 결함은 트윗의 글자와 링크를 띄어 쓰지 않는 등의 단순한 실수로부터 비롯된다.

 

트윗하고 트윗하고 또 트윗하지 말라

“집단은 각각 다 다르고 이것은 종합적인 데이터이지만, 분명히 효과가 좋은 트윗 수는 정해져 있다. 하루 1건에서 4건까지이다. 트윗 발행이 20건을 넘어서면 부정적인 효과가 나게 된다.”

바꿔 말하면, 과도한 트윗은 브랜드 이미지를 해친다. 팔로워들이 떨어져 나가거나, 더이상 댓글을 달지도, 리트윗을 하지도 않고 트위터 상에서 그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거두어버린다.

 

이미지를 사용하라

이미지를 포함한 트윗이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낳는다는 것은 다소 놀라운 결과였다. 이미지가 페이스북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트위터가 페이스북 마케팅 방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이것이 매우 놀라운 이유는, 트위터 타임라인에서는 기본적으로 이미지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보통 이미지를 보기 위해 한번 더 클릭해야 한다. 심지어 트위터 공식 앱이 아닌 다른 앱이나 트위터 모바일 앱에서는 이미지를 보기가 더 힘들다.

“이러한 특정한 링크를 본다면, 이것이 이미지 링크이며, 사람들이 이것을 보고싶어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리트윗을 부탁하라

마지막으로, 리트윗을 부탁하라. “홍보를 원한다면 사람들에게 당신의 콘텐츠를 공유해달라고 부탁해야 한다.”

기자는 개인적으로 조금 불쾌하다고 생각해서 “RT요청”이나 “리트윗”이라는 말을 트윗에 쓰기 부끄러웠다. 그러나 치아랄로 부사장은, 리트윗을 부탁하는 것은 그저 사람들에게 설명하는 일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너무 자주 리트윗을 부탁하면 사람들을 질리게 만들 것이다.

하지만 이따금씩 리트윗을 부탁하는 것은 좋은 소셜 미디어 마케팅 방법이다. 단지 “리트윗 부탁합니다”라고 이야기하라. 그냥 ‘RT’나 ‘RT요청’이라고 하는 것보다 훨씬 나은 반응을 보일 것이다.

 

Buddy Media의 추가 조언: 평일에만 트윗하지 말고 주말에도 트윗하라. 그리하면 팔로워들이 볼 것이다. 해쉬태그를 적절히 이용해서 트윗의 주제를 표시해라.

기사 내용이 흥미로운가? 전체 보고서는 여기에서 볼 수 있다.

 

이미지 저작권: ShutterStock

beSUCCESS
beSUCCESS is a professional media company with a particular focus on startups and tech industry | beSUCCESS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미디어 회사로, 실리콘밸리를 포함한 전세계 테크 트렌드와 스타트업 뉴스, 기업가 정신 등 국내 스타트업의 인사이트 확대를 위해 필요한 외신 정보를 직·간접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와 출시 소식 등 주요 뉴스를 영문으로 세계 각국에 제공해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성공을 지원하는 '연결'의 역할을 합니다.

익명 댓글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