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무료서체3탄 ‘배달의민족 도현체’ 출시
8월 28, 2015

img-dohyeon01

㈜우아한형제들의 ‘배달의민족’이 한나체, 주아체에 이은 세 번째 무료 서체 ‘배달의민족 도현체’를 출시했다.

배달의민족에서 자체 제작하는 서체 시리즈는 눈길을 끄는 모양새와 누구나 제약 없이 쓸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일반인뿐만 아니라 출판, 방송, 광고 업계에서 두루 애용 중이다. 2012년에 출시 된 ‘한나체’는 현재까지 28만건 이상, 2014년에 출시 된 ‘주아체’는 20만 건 이상 다운로드 되었다.

배달의민족 서체들은 70~80년대 간판의 키치하고 복고적인 느낌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것이 특징이다. 전문적인 훈련을 통한 디자인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묻어나는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았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완벽한 디자인과는 또 다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도현체는 아크릴판을 잘라 붙인 간판을 모티브로 삼았다. 앞서 제작 된 한나체는 아크릴판 위에 시트지를 붙여 칼로 잘라낸 간판을 모티브로 삼았고, 주아체는 함석판에 붓으로 쓴 간판을 모티브로 삼았다.

배달의민족 서체 제작에는 국내의 대표적인 한글 서체 디자인 기업 ㈜산돌커뮤니케이션이 함께한다. 영어 서체에 비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부족했던 한글 서체의 발전을 위해서는 좋은 품질의 다양한 무료 한글 서체가 필요하다는 뜻에 동참하기 위해서다.

산돌커뮤니케이션즈의 합류는 배달의민족 서체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일례로 배달의민족 도현체에는 한글 서체 최초로 자동 대체 글립이 적용 되었다. 자동 대체 글립이란 자음 뒤에 어떤 모음이 오느냐에 따라 자음의 형태가 자동으로 바뀌도록 프로그램화 되어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ㅅ’ 옆에 어떤 모음이 오느냐에 따라 ‘ㅅ’ 모양이 자동으로 다르게 표현된다.

도현체는 이름에도 특별함이 숨겨져 있다. ‘도현’은 우아한형제들 구성원의 자녀 이름이다. 전 직원이 제비 뽑기를 하여 당첨된 직원의 자녀 이름으로 서체 명을 지었다. 앞서 출시된 한나체는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대표의 첫째 딸 ‘한나’에서 따왔고, 주아체는 둘째 딸 ‘주아’에서 따온 이름이다.

배달의민족은 도현체 출시 기념 이벤트도 실시한다. 8월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간 배달의민족 공식 SNS 채널의 도현체 이벤트 글에 댓글로 ‘도현’이라는 이름을 가진 친구를 소환하면 된다. 이벤트에 참여한 모든 이용자에게 도현체로 만든 스티커와 배달의민족 포스터 3종 세트를 증정한다.

도현체를 포함한 배달의민족 서체 시리즈는 우아한형제들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우아한형제들의 김봉진 대표는 “디자이너로 일하며 모두가 제약 없이 쓸 수 있는, 한글의 아름다움을 잘 살린 서체를 만들고 싶었다”며 “결과적으로 배달의민족 서체는 모두를 위한 서체이자 브랜드를 알리는데 크게 일조한 중요한 자산이 되었다”고 말했다.

beSUCCESS
beSUCCESS is a professional media company with a particular focus on startups and tech industry | beSUCCESS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미디어 회사로, 실리콘밸리를 포함한 전세계 테크 트렌드와 스타트업 뉴스, 기업가 정신 등 국내 스타트업의 인사이트 확대를 위해 필요한 외신 정보를 직·간접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와 출시 소식 등 주요 뉴스를 영문으로 세계 각국에 제공해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성공을 지원하는 '연결'의 역할을 합니다.

익명 댓글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