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데이터 분석 ‘디플렉서스’, 한국화이자와 MSA 계약 체결…임상연구 용역 서비스 제공
2024년 04월 17일

의료데이터 전문 기업 메디플렉서스(Mediplexus)가 글로벌 제약기업 한국화이자와 RWE(실사용근거, Real-World Evidence) 데이터에 관한 포괄적 협력 계약(Master Service Agreement, MSA)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화이자는 보유 의약품의 실사용 데이터(RWD, Real-World Data)를 활용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해 왔다. 항응고제 '엘리퀴스'(Eliquis)는 RWD 연구를 통해 대조군 합성, 신규 적응증 확인, 급여 확대 등에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이며, 이 외에도 유방암 치료제 '입랜스'(Iblance), 면역항암제 '바벤시오'(Bavencio), 면역치료제 '엔브렐'(Enbel) 등 의약품에 대해서 RWD를 활용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이번 MSA 계약은 향후 한국화이자가 수행할 국내 RWD/RWE 연구에 필요한 용역 공급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메디플렉서스는 자사의 임상연구 대행 서비스를 통해 해당 연구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김동규 메디플렉서스 대표는 “이번 한국화이자 우선 공급업체 선정은 풍성한 RWD 활용 사례를 보유한 글로벌 제약사로부터 (당사가) RWE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 기업으로 인정 받은 것에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간 국내 (특히) 제약·바이오 산업계에서 RWE를 활용하려는 니즈는 있었지만 전문 인력과 수행 경험의 부족으로 실질적으로 활용하는 케이스는 적었다”고 설명하며 “메디플렉서스가 유수의 기업에 임상연구 컨설팅을 제공한 이력을 다수 보유한 만큼, 이번 계약은 성공적인 국내 RWE 연구 수행에 단초가 될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메디플렉서스(www.mediplexus.net)는 2020년 11월에 설립된 RWD/RWE(Real-World Data/Real-World Evidence) 기반 통합 의료데이터 전문 기업으로 임상연구 전용 데이터베이스(RDW) 구축 및 DB 분석 소프트웨어 ’올리(allRe) 솔루션‘과 임상연구 설계 및 분석을 지원하는 ’아울(OWL) 서비스’를 제공한다.

당사는 '22년에 임상시험 수준의 병원 진료데이터 기반 분석 SW를 국내 최초 개발 후 유수의 제약바이오 및 대학병원에 공급해 왔으며, '23년 하반기부터 분석중개 사업인 아울(OWL) 서비스를 준비해 데이터 공급자인 의료데이터 중심병원과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보도자료 제공: 메디플렉서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