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항공 모빌리티 ‘디스이즈엔지니어링’, 올 하반기 자율비행 시제기 시험비행 목표
2023년 05월 02일

TIE, "UAM 상용화 시계 앞당길 것"...올 하반기 독자개발 자율비행 시제기 시험비행 예고

대한민국 스타트업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자율비행 고속 UAM 시제기가 그 베일을 벗는다.

AAM (첨단 항공 모빌리티) 기업 디스이즈엔지니어링(this is engineering Inc., 이하 TIE, 대표 홍유정)이 도심항공교통(Urban Air Mobility, 이하 UAM) 시제기에 대한 개발을 완료하고, 하반기 테스트 비행에 나설 것이라고 2일 밝혔다.

이를 위해 TIE는 올 상반기 중으로 시제기 비행체를 전격 공개하고 이어 하반기 내 해당 시제기에 대한 테스트 비행과 함께 UAM 상용화를 위한 준비에 빠르게 나설 예정이다.

이미 축소기에 대한 순조로운 지상테스트 진행과 함께 개발 진척도 90%를 넘어선 UAM 시제기는 상용기 개발에 앞서 기술검증을 위해 제작된 자율비행 2인승 비행체로 TIE의 독자적 비행제어기술 및 구동방식을 바탕으로 설계, 최고속도 220km/h의 높은 비행속도를 자랑한다. 또한 멀티로터, 리프트-크루즈, 틸트로터 등 기존 기체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 해외 UAM 비행체들이 지닌 순간 제어 반응 및 기동성, 회전 반경, 제동거리 등의 한계를 보완, 치열한 전세계 UAM eVTOL(전기수직이착륙기) 비행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반기 시제기 제작 완료와 함께 바로 상용기 개발에 착수한다는 계획도 전했다. TIE가 준비중인 UAM 상용기는 최고속도 330km/h, 비행거리 280km 이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된 5인승 비행체다. 특히 TIE의 독보적 자율비행 기술을 적용, 가장 높은 안전 수준을 갖춘 수직이착륙기(eVTOL)를 선보이며 미국, 독일 등 전세계 대표 UAM 스타트업들과의 경쟁에서 압도적 우위를 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TIE는 현재 국내외 파트너사들과 기체 공급계약에 대하여서도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홍유정 TIE 대표는 "당초 계획보다 순조롭게 UAM 시제기 개발이 진척되며 그간 보안상 이유로 진행하지 않았던 비행체에 대한 공개를 올 상반기 내 진행하고 본격적인 테스트 비행 역시 하반기 착수할 예정"이라며, "이미 자율비행 UAM 비행체 개발 및 운용에 필요한 항공기 설계, 무인항공시스템과 자율주행 AI 소프트웨어 원천기술들을 확보한 TIE는 자체 항법시스템을 기반으로 정밀 자율비행이 가능한 압도적 성능의 고속 UAM 상용기 개발을 통해 국내는 물론 전세계 UAM 시장 선점 경쟁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보도자료 제공 : 디스이즈엔지니어링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