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 ‘익스팬드 노스 스타’ 로드쇼, 한국 스타트업의 혁신과 글로벌 투자에 힘을 실어주다
2023년 05월 17일

익스팬드 노스 스타 피칭 라운드 우승자

국내 혁신 스타트업 11개 사는 5월 15일(월) ‘익스팬드 노스 스타(Expand North Star)’ 코리아 로드쇼 결선 대회를 통해 심사위원들 앞에서 그들의 혁신 서비스와 제품을 발표했다. ‘익스팬드 노스 스타'는 아랍에미리트에서 매년 개최되는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전시회로 올해는 10월 15일부터 18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다. AI 기반 음악 창작 플랫폼을 개발한 뉴튠(Neutune, 대표 이종필)은 이번 결선에서 우승을 차지해 ‘익스팬드 노스 스타' 행사에 직접 참여할 기회를 얻었다.

두바이 디지털 경제 회의소(The Dubai Chamber of Digital Economy, DCDE)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Dubai World Trade Center, DWTC)는 익스팬드 노스 스타의 국내 공식 에이전트인 에이스 마케팅과 협력하여 한국 스타트업을 위한 ‘익스팬드 노스 스타’ 한국 로드쇼를 개최했다. 4월 14일부터 5월 9일까지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 심사위원단이 온라인 예선을 통해 참가 신청한 약 100개의 한국 스타트업을 평가했다.

로드쇼에서는 한국과 아랍에미리트 스타트업 생태계 간의 협력을 촉진하는 잠재력과 기회를 강조하는 주요 세션이 진행됐으며 최종 피칭 라운드는 5월 15일(월) 서울 역삼동 마루 180에서 열렸다. 이번 라운드를 통해 11개 한국 스타트업이 혁신 아이디어를 선보이고 글로벌 투자자, 바이어와 연결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했다.

두바이 GITEX 전시장에서 개최되는 익스팬드 노스 스타는 세계적인 투자자들과 바이어들이 모이는 중요 행사로 미국의 CES와 함께 세계 최대 규모의 IT 전시회로 알려져 있다. 익스팬드 노스 스타는 피칭 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전 세계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 매칭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산나눔재단의 장석환 이사장

5월 15일에 열린 코리아 로드쇼에서는 국내 유명 비즈니스 리더, 스타트업 창업자, 역대 피칭 대회 수상자 등이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펼쳤다. 국내 창업 지원을 위해 설립된 아산나눔재단의 장석환 이사장은 한국의 청년 창업가 및 스타트업 지원,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 한국 기술 스타트업의 해외 시장 진출, 해외에서의 한국 문화의 인기, 스타트업 비즈니스 목적지로써 두바이의 역할에 대해 강연했다.

그는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는 매우 활성화되어 있다. 정부와 민간 투자자들의 지원으로 많은 성공 기업과 유니콘 기업이 탄생했습니다. 최근에는 창의적이고 정교한 아이디어를 가진 한국 기술 스타트업이 싱가포르, 중동, 일본, 미국 등 새로운 시장과 자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익스팬드 노스 스타는 AI, 바이오, 핀테크, 헬스케어,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의 한국 스타트업을 소개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두바이 디지털 경제 회의소의 콸라 알수와이디(Khwala Alsuwaidi) 매니저는 아랍에미리트에서 비즈니스를 할 때 이점을 소개하고 익스팬드 노스 스타의 스타트업 전시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공유했다. 익스팬드 노스 스타 행사가 열리는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의 커머셜 디렉터 자르코 아코빅(Zarko Ackovik)도 이어 발표했다. 그는 “이번 행사에는 1,400개의 스타트업을 유치하고자 합니다. 작년에는 680명의 투자자가 참여했으며, 올해는 1,000여 명의 투자자를 모실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5월 15일에 열린 최종 결선에서는 11개의 한국 스타트업이 스타트업, 투자, 기술 전문가로 구성된 5명의 심사위원단에 자사의 서비스와 제품을 발표했다. 심사위원에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황윤경 센터장, CAFU의 알라 엘 후니(Alaa El Huni) 최고사업책임자, 카이스트청년창업투자지주 정회훈 대표, 비석세스 미디어 그룹 정현욱 대표 등이 참여했다.

익스팬드 노스 스타 코리아 로드쇼 우승자 및 심사위원단

AI 기반 음악 플랫폼 ‘믹스업 리뷰(Mixed up Review)’를 개발한 뉴튠이 피칭 라운드에서 우승했다. 뉴튠은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고 음악 창작을 단순화해 창작물 공유를 용이하게 하는 AI 기반 플랫폼을 제공해 음악산업에 혁신을 일이키도자 한다. 뉴튠은 크리에이터가 쉽게 음악을 만들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노코드 음악 제작(no code music creation)’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존 아티스트들의 음악을 듣고 창작할 수 있다.

전 세계에서 개최되는 로드쇼 피칭 라운드 최종 우승자에게는 10월에 열리는 익스팬드 노스 스타에 참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혜택에는 전시 부스, 항공권, 숙박, 피칭 대회인 슈퍼노바 챌린지(Supernova Challenge) 결승 진출권이 포함된다. 슈퍼노바 챌린지는 스타트업이 주요 글로벌 투자자에게 홍보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업계에서는 상당한 인지도를 얻고 있다. 이번 2023년 우승 스타트업에 대한 상금이 200,000달러로 인상되었으며 이는 전 세계 스타트업 행사 중 가장 큰 상금이다.

2021년에는 한국 AI 스타트업 딥브레인AI가 우승해 10만 달러의 상금을 받은 바 있다. 2022년에는 올링크가 핀테크 부분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8,000달러의 상금을 받았다. 슈퍼노바 챌린지는 금전적인 보상 외에 스타트업계의 유명 기업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5월 15일 피칭 라운드에서는 2022년 슈퍼노바 챌린지 핀테크 부문 우승팀 올링크의 전찬우 부사장이 그들의 경험을 공유하고 피칭 및 참여 준비에 대해 조언했다. 그는 피칭 준비에 있어서 콘텐츠와 전달력 모두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두바이 디지털 경제 회의소는 2022년부터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와 협력하여 전 세계 스타트업을 위한 글로벌 로드쇼를 개최하고 있다. 2022년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에서 개최된 로드쇼는 뜻깊은 결실을 보았고, 이 로드쇼의 우수 스타트업은 다가오는 익스팬드 노스 스타에도 참가한다. 한국에서 개최된 익스팬드 노스 스타 로드쇼는 글로벌 협업을 만드는 과정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며, 한국 스타트업의 성장과 글로벌 무대에서의 인지도를 높여 줄 것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세계는 한국 스타트업과 해외 투자자 간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파트너십의 결실을 간절히 바란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