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테이지, 노코드 LLM 평가 플랫폼 ‘이벨버스’ 깃허브에 공개
2024년 04월 03일

이제 누구나 거대언어모델(LLM)을 자체적으로 평가하고 테스트해 볼 수 있다.

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는 자사가 개발한 노코드 LLM 종합 평가 플랫폼 ‘이벨버스(Evalverse)’를 무료로 공개한다고 3일 밝혔다. 오픈소스 형태로 깃허브(GitHub)에 공개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다.

통상 LLM 성능 평가에는 특정 데이터셋을 기준으로 응답 정확도를 기록한 ‘벤치마크’ 지표를 활용한다. 모델의 추론, 상식, 언어 이해 능력 등 6가지 부문을 측정하는 허깅페이스 ‘H6’ 지표를 포함, 대화 능력 지표 ‘MT-bench’, 감성 평가 지표 ‘EQ-bench’, 및 지시 이행 능력 지표 ‘IFEval’ 등이 주요 벤치마크로 꼽힌다.

이에 업스테이지는 이러한 주요 벤치마크를 한 군데 통합해, 언어모델 성능을 종합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는 자체 평가 플랫폼을 개발했다. 기존에는 특정 벤치마크를 테스트하려면 해당 플랫폼에 모델을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이벨버스를 활용하면 여러 벤치마크 테스트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업스테이지 이벨버스는 업무용 메신저 ‘슬랙’에 API 챗봇 형태로 연동해 사용성을 확대했다. 특히, 슬랙 안에서 이벨버스 챗봇과 1:1 대화(DM)를 통해 모든 평가 과정을 간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들은 “호출”, “평가” 등 채팅창에 단 2개의 명령어만 입력하면 바로 원하는 모델을 호출해 테스트할 수 있으며, 벤치마크 별 점수에 대한 종합 리포트까지 확인할 수 있어 모델 간 비교 평가도 용이하다.

이번 업스테이지의 이벨버스 오픈소스 공개는 생성형 AI 생태계의 발전과 상생을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업스테이지는 한국어 LLM 평가 표준을 제시한 ‘Open Ko-LLM 리더보드’ 구축, 복잡한 데이터 전처리 기술을 전면 공개한 ‘데이터버스(Dataverse)’에 이어 평가 플랫폼까지 전면 공개함으로써 독보적인 오픈소스 세계관을 완성했다.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는 “누구나 자신이 개발한 LLM을 쉽게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이벨버스 플랫폼을 무료로 공개하게 되어 기쁘다”라며 “앞으로 업스테이지는 글로벌 생성형 AI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LLM 생태계 발전과 확산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보도자료 제공: 업스테이지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