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을 준비중인 외국 기업을 위한 세가지 팁 – 1부
2011년 11월 24일

이 포스트는 TechNode의 Editor인 Jason Lim에 의해 쓰여진 글로, TechNode는 최신 중국 스타트업 미디어로 중국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생생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전에, 제가 잠시동안 포스팅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이야기해야 겠습니다. 왜냐하면 호주에 가 있었거든요. 테크크런치 디스럽트를 놓치고 만 것이죠.

중국 출생으로 미국에서 생활한 기업가인 Bowei Gai의  “중국 스타트업 리포트(The China Startup Report)”라는 슬라이드 쉐어를 가지고 왔습니다. 중국에 ‘골드러시'의 기회를 노리고 오는 외국인 기업가들에게 냉혹한 현실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흥미로웠습니다. 여러모로 제가 이 곳에 있으면서 배웠던 것들을 다시 떠올리게 했습니다. 저는 항상 중국을 ‘흥미롭고 재미있지만, 결코 쉽지 않은 곳'이라고 말하길 좋아합니다.

 

 

중국 - 새로운 골드러시

중국의 놀라운 크기는 사람들을 유혹합니다. 이 프레젠테이션에 따르면, 13억 명의 인구, 4억 8천5백만 명의 인터넷 사용자 수, 8억 명이 두 거대 이동통신사의 가입자이며, 1985년 이후로 44.5 배의 속도로 GDP가 증가하고 있는 거대한 시장이라고 합니다. 많은 외국 사업가들에게 이 점은 눈을 번쩍 뜨이게 합니다. “시장은 정말 크고, 나는 부자가 되겠어! 얼마나 어렵겠어?”라고 보통 생각합니다. 그래서 용감하거나 순진한 사람들은 중국으로 와서 중국 시장을 공략하려고 합니다.

 

빨리 익숙해지라

우선, 외국 기업가들은 특이한 문화적, 정치적 요소들로 가득찬 복잡한 웹을 항해해야 합니다. 아마 모두들 어떤지 알고 있으리라 봅니다. 하지만 직접 와서 보기전까지는 정말로 이해하기는 힘들 것 입니다. Gai는 제가 이전에 궁금해하던 것들에 대한 좋은 포인트들을 지적했는데, 시간이 지나며 그 이유를 깨달았습니다. 저의 통찰력으로부터 생각한 정교한 생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검열 - 결과의 평등(a level playing field)?

인터넷의 자유에 익숙한 외국인들이 중국에 올 때, 더 이상 그렇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페이스북, 유투브, 트위터는 모두 차단되어 있으니까요. 제가 보기엔 검열의 주요한 이유는 두 가지 관점의 보호주의 때문입니다. 첫 번째는 정치적이고 두 번째는 경제적입니다. 정부는 사람들이 무엇을 보고, 그리고나서 생각하는 지를 통제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정치적'입니다. 그리고 중국에 외국 회사가 사업을 하는 것을 허락받았다면 중국 회사가 성공하는 것에 대한 가능성을 낮추는 것이기 때문에 '경제적'입니다. 그러나 검열로 인해 해외로부터 아이디어를 카피하는 기회를 제공받으므로 검열에 대해 고맙게 생각하는 중국 기업도 많습니다. 중국의 기업가들은 모두 검열을 수용해야 하기 때문에 이것이 결과의 평등(a level playing field)로 여겨지기도 하는데, 중국에 진입하려는 중국 밖의 기업가들에게 검열은 단지 불공평한 것일 뿐입니다.

 

2. 중국인들은 이메일보다는 인스턴트 메시징을 선호한다.

제가 인터넷에 처음 접했을 때, 이메일 계정과 인스턴트 메시징 시스템인 ICQ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Tencent의 인스턴트 메신저인 QQ가 주요합니다. 비즈니스를 포함해 중국인들은 모두 QQ 넘버가 있으므로 중국인들에게 출생 증명서와 함께 QQ 넘버를 줘야할지도 모르겠네요. 저는 몇몇 중국인들이 이메일에 느리게 응답하는 것을 경험했는데, 저의 중국인 친구가 중국 사람들은 정말 이메일을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고 말해주고 나서야 그것을 이해했습니다.

 

3. 조잡한 웹사이트는 깔끔한 웹2.0 웹사이트보다 더 선호된다.

이것은 정말 이해가 안가는 커다란 문화적 차이의 하나입니다. 서양인들에게 많은 중국 웹사이트들은 정말 매력적이지도 않고 디자인도 형편없습니다. 그들은 작고 읽기도 힘든 폰트를 사용합니다. Gai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인들이 아직도 어수선한 웹사이트를 더 좋아하는 것은 언어와 습관이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또 많은 포털 사이트들은 웹사이트를 조잡하게 만듦으로서 더 많은 광고 공간을 가질 수 있다고 믿는 것 같습니다. 또다른 이유로 조잡한 웹사이트는 사용자들의 클릭없이 모든 옵션을 한꺼번에 제공하며, 중국이나 인도 같은 개발도상국에서 일어나는 혼돈을 더 잘 반영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또한 시간이 지나며 중국 사이트들은 지속적으로 서양 스타일 사이트들의 심플함과 직관성을 닮아가고 있습니다. 중국인들이 디자인까지도 모조리 카피해버리는 것에 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들은 좋은 디자인 원리를 배울 것입니다. Douban.com은 잘 디자인된 중국 사이트의 좋은 한 가지 예입니다.

 

4. 중국인들은 소프트웨어에 비용을 지불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인색함 또는 비윤리적이라 부르겠습니다. 중국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에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Gai는 중국인들은 눈에 보이는 상품이나 게임에는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려고 한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중국의 테크 회사들은 그들이 고객들로부터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 노력하기 보다 광고를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려고 하는 등 이 관습에 집중합니다.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의 경우 이것에 관해 이전에 글을 쓴 적이 있는데, 미국의 Hulu와 같은 미국 사이트와 Youku, Qiyi, Xunlei와의 비교를 했습니다. Transmit China에서 음악 산업에 종사하는 몇몇 캐나다사람과 이야기 했는데, 그들은 그들의 음악을 중국에 판매하는 것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들에게 중국 사람들은 무형의 것에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아마 어려울 것이라 얘기 했더니 그들은 놀랐습니다. 소프트웨어를 통해 수익화하려는 스타트업들에게 이 이슈는 당신을 창의적으로 생각하게 만들고, 사람들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려고 하는 진정한 가치를 전달하기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의 제품은 카피되거나 공짜가 될 것이기 때문이니까요.

Gai의 프레젠테이션에는 중국의 외국 기업인들에게 영향을 끼칠 좋은 점들이 더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모든 것들을 이 포스트에서 논하길 원하지 않습니다. 다음번 포스팅을 통해 저의 통찰력으로 그것들을 구체화하겠습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