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2024년 2천억 원 이상 농식품 투자 펀드 결성…모태펀드 출자전략협의회 출범
2024년 02월 02일

올해 2천억원 이상 농식품 투자 펀드 결성, 현장 의견수렴 채널 신설·가동!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2월 1일(목) 「제1차 농식품 모태기금(이하 모태펀드) 출자전략협의회」에서 투자업계 등 현장의 목소리를 대폭 반영하여 올해 모태펀드 운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는 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을 비롯하여 7개 주요 자(子)펀드 운용사 대표(전체 1.6조원 펀드 운용), 벤처투자 관련 전문가 등이 참석하여 모태펀드 운용실적*을 공유하고, 올해 모태펀드 운용계획(안)에 대한 개선 필요사항과 향후 정책 방향 등을 논의하였다.

* 자펀드 누적 1.8조원 결성, 1.15조원 투자 집행, 청산 수익률(IRR) 8.5% 등

주요 논의 사항으로는, 첫째 그간 모태펀드 운용 과정에서 정부와 투자업계 간 정기적인 소통의 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모태펀드 출자 방향 등을 투자업계 등 민간과 조율하는 「모태펀드 출자전략협의회」를 출범하고 현장 의견수렴 절차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둘째, 모태펀드를 통해 올해 2천억원 이상의 농식품 투자 펀드를 결성하여 기술 개발 등 농업 생산성 제고에 기여하거나 국내 농가와 상생하는 우수 농식품 기업에 중점 투자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민간자본이 농식품 산업에 원활하게 유입되는 투자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그 전제조건인 산업·기업 투자정보 분석 기능(애널리스트)을 보완하는 등 공적 영역에서 투자 기반(인프라)*을 강화하기로 논의하였다.

* 산업동향·우수기업 투자보고서 발행, 농식품 투자정보 공유 플랫폼(ASSIST) 운영 등

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은 “출자전략협의회를 통해 투자업계 등의 소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운용계획을 수립하고, 농식품 산업과 투자업계가 상생(win-win)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정부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