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양육 개발사 ‘스페이스에프’, 산업부 ‘2023 R&D 우수성과 10선’에 선정
2023년 12월 06일

배양육 개발사 '스페이스에프', 산업부 R&D 우수성과에 선정배양육 개발 전문 기업 스페이스에프(대표 김병훈)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배양육 생산’ 기술 과제가 ‘2023 R&D 우수성과 10선’에 선정돼 ‘2023 산업기술 R&D 대전’에 참가한다고 6일 밝혔다.

우수성과 10선은 산업부 3대 전문기관(KEIT, KIAT, KETEP)의 우수성과를 총 집결해 전문가와 일반국민 등이 참여한 심층 선정 과정을 거쳤다. 배양육 기술 과제가 산업기술 전반을 아우르는 대표적인 성과로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그 의의가 남다르다. 자세한 성과 내용은 ‘2023년 산업기술 R&D 대전’에 마련된 대표성과 10선 전시관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와 문장으로 영상 및 책자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다.

이날 스페이스에프는 행사 내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알키미스트(연금술사) 아티피셜 에코푸(배양육) 부문에도 참여하여 배양육 시제품을 선보였다. 알키미스트 프로젝트는 미래 산업기술 난제 해결에 도전하는 혁신적 연구개발 사업으로 스페이스에프 연구진은 국내 최초의 경쟁형 과제 선정방식을 통해 최종 선정됐다. 또한 연구팀은 서울대학교, 세종대학교, 대상, 롯데정밀화학, 안전성평가연구소와 함께 배양육의 생산기술 개발 및 산업화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스페이스에프는 지난 제19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에도 참여하여 자사의 제품을 소개하고 배양육 소비자 인식 조사와 배양육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를 펼쳤다. 약 600명의 소비자들 중 과반이 넘는 소비자들은 배양육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79.7%)을 나타냈으나, 유전자변형식품(GM)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인식(80.5%)를 나타냈다. 또한 배양육을 구매할 수 있는 구매결정 요소로서는 과반에 가까운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맛(45.32%)으로 나타났으며 이외의 가치는 환경, 동물윤리, 영양,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김병훈 스페이스에프 대표는 “국내 배양육 시장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고 미래 농업기술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중요해지는 가운데 R&D 우선성과 10선 선정이 스페이스에프 및 공동 연구진들의 기술성을 인정받은 것 같아 매우 기쁘다”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스페이스에프 연구진의 행보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보도자료 제공: 스페이스에프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