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비서 앱 ‘리치고’ 운영사 ‘데이터노우즈’, 안심약정 서비스 ‘헷지했지’ 운영사 ‘KAP한국자산매입’과 프롭핀테크 기술 협력을 위한 MOU
2023년 12월 26일

'데이터노우즈', 부동산 거래환경 안정화를 위해 'KAP한국자산매입'과 업무협약 체결프롭핀테크 기업 KAP한국자산매입(대표 김종구)은 프롭테크 기업 데이터노우즈(대표 김기원)가 지난 21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AP한국자산매입은 안심약정 서비스 ‘헷지했지’를 운영 중인 ‘약정사’이며, 데이터노우즈는 AI, 빅데이터 기반 부동산 국민비서 앱 ‘리치고’의 운영사다. 양사는 업무 협약을 통해 상호 신뢰 하에 협력 관계를 증진하고, 혁신적인 기술과 핵심 노하우를 기반으로 국민들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신뢰성 높은 부동산 빅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함과 더불어 프롭핀테크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데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리치고 AI기술 협력을 통해 헷지했지 안심약정의 안심단지 선정 기준인 ‘RM(Risk Management) 모델’의 알고리즘 고도화를 이룰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데이터노우즈와 함께 ▲안심단지, 안심세대 공동 선별 ▲‘리치고’ 지도검색서비스 내 안심단지 표시 ▲안심세대 매입 후 임대, 매매 정보 공유 등 제휴마케팅 영역까지 양사의 발전을 위한 폭넓은 사업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데이터노우즈의 김기원 대표는 “2024년부터 더 크게 성장할 프롭테크 시장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양사가 갖고 있는 핵심역량을 공유하기로 협의했다”며,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시장현황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KAP한국자산매입의 김종구 대표는 “청약아파트의 분양가 적정성 분석 및 준공 후 담보가치 평가 과정을 리치고와 함께 한 단계 더 심층적이고 엄밀한 과정을 거쳐 안심단지 선정함에 따라 국민들의 주거선택에 더 안심을 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내년 중 서비스 적용이 가능하도록 기술 검토에 착수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편, 리치고는 AI모델을 활용해 적정분양가 산정 및 미래 가격 예측 기능을 주소 입력 한 번으로 사업대상지를 빠르게 분석 및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리치고MA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건설, 롯데건설, DL건설 등 국내 굴지의 시공사와 시행사, 분양대행사, 신용평가, 금융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이기도 하다. 리치고는 다년간 부동산 개발 기업들과 적정 분양가격 및 수주 유망지역 평가 모델링을 만들어온 노하우와 현재 국내외 80만 활성사용자가 이용하고 있는 B2C 부동산 앱 서비스(리치고)을 운영하면서 쌓인 유저데이터를 바탕으로 한국자산매입 ‘헷지했지’ 서비스의 안심단지 선정 알고리즘 개발에 적용을 해나갈 예정이다.

KAP한국자산매입은 올해 하반기에 청약아파트 수분양자가 입주시점에 매수청구권 행사시 취득원가에 매입해주는 ‘안심약정’ 서비스에 이어 지난 15일 청약아파트 정보를 한곳에 모아놓은 ‘청약모아’ 서비스를 함께 런칭했다. 2024년 상반기에는 안심단지 선정 알고리즘 및 AI분석 모델을 고도화하여 더욱 까다로운 조건으로 안심단지와 안심세대를 세분화하여 선별하고 효율적으로 약정고객을 관리하는 헷지했지2.0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협약식에 참여한 리얼투데이 조은상 본부장은 “데이터노우즈의 부동산 빅데이터분석 및 AI기술의 높은 신뢰도와 KAP한국자산매입의 책임약정을 기반으로 한 부동산 헷지서비스의 협력은 불안한 주택시장 내 거래환경을 한 층 안정화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 제공: 데이터노우즈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