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디컴퍼니, 층간 자율주행 배송로봇 ‘플래시봇’ 출시
2024년 03월 21일

서빙로봇 기업 브이디컴퍼니가 층간 이동이 가능한 실내 배송로봇 ‘플래시봇(FlashBot)’을 새롭게 출시, 서비스로봇 라인업을 확대했다. 2019년 서빙로봇을 상용화한 이래 줄곧 국내 서빙로봇 공급 실적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브이디컴퍼니가 서빙로봇, 청소로봇에 이어 신규 서비스로봇을 선보인 것.

층간 배송로봇 ‘플래시봇’은 지난 5년간 브이디컴퍼니가 서빙로봇 시장에서 검증받은 고도의 자율주행 기능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으며, 엘리베이터와의 연동을 통해 건물 내에서 층간 이동을 하며 물품을 무인 배송한다. 클라우드 연동방식을 통해 사람의 손을 빌리지 않고 직접 엘리베이터를 호출하여 탑승해 다른 층으로 이동, 물건을 배송한다. 이와 함께 스피드게이트 및 자동문 모두 스스로 통과할 수 있다. 브이디 오토패스 솔루션을 활용하여 오피스 빌딩의 출입구나 통로 사이사이에 자동문이 있는 건물에서도 완전한 무인 배송이 가능하다.

플래시봇은 현대엘리베이터, 오티스엘리베이터, 티케이엘리베이터 등 국내 3대 엘리베이터 제조사를 포함해 중소기업 제조사까지 대부분의 엘리베이터와 연동 가능하다. 이와 함께 브이디컴퍼니의 테이블오더 ‘브이디메뉴’와 연동하여 주문 및 결제, 층간 배송 서비스를 한번에 제공한다.

플래시봇은 2~4칸으로 조절 가능한 모듈식 적재함을 탑재, 1회 운행 시 최대 4건까지 배송 가능하다. 적재함 내부에는 UV 살균램프 및 환풍구가 설치되어 배송되는 물품의 위생을 보장하고 적재함을 쾌적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으며, 전자식 캐빈 도어 시스템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열리기 때문에 보안도 강화했다. 배터리가 부족하거나 업무 대기 중일 시에는 자동으로 충전 스테이션으로 복귀, 사람의 도움 없이도 자동으로 충전한다. 다중 협력 기술을 기반으로 최대 20대의 로봇을 동시에 운행할 수 있다.

관리자는 전용 앱을 통해 각 로봇의 현재 위치 및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고 지정된 위치까지 로봇을 호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업 효과를 디지털화 및 시각화한 보고서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디지털화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건물을 관리하게 됨으로써 관리의 디지털화를 실현할 수 있다.

플래시봇은 호텔, 오피스빌딩, 병원 등에서 무인 실내 배송 및 고객 안내 솔루션으로 각광받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을 선호하는 경향이 커지면서 무인 솔루션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기 때문. 또한 플래시봇이 수행하는 업무만큼의 인력을 고객 응대에 집중시켜 서비스 품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반복적이고 단순한 배송 업무는 플래시봇에 맡기고 직원들은 다른 업무에 배치함으로써 업무 효율 상승 및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브이디컴퍼니는 현재 한국타이어 판교 사옥과 신신엠앤씨 대구 사옥에서 플래시봇을 시범 운영 중이다. 한국타이어는 플래시봇을 활용하여 지하 1층 사내 카페에서 제조한 음료를 사옥 내 회의실로 배송하고 있다. QR코드 오더 시스템으로 주문 및 결제를 하면, 플래시봇이 카페에서 제조된 음료를 싣고 각 층의 회의실로 배송한다. 결제시스템 설치 및 관리 전문 기업 신신엠앤씨에서도 사옥 내 음료 배송 역할로 플래시봇을 활발하게 사용 중이다. 직원들이 선지급받은 브이디포인트로 각 층에 배치된 테이블오더 브이디메뉴에서 음료를 주문하면 1층 카페에서 브이디포스로 주문을 접수, 음료를 제조한다. 메뉴가 준비되면 플래시봇을 통해 각 층으로 배송된다. 직원들이 개인 텀블러를 사용할 경우 각 층에서 플래시봇을 호출하여 텀블러를 실어 보내면 카페에서 텀블러에 음료를 채워 배송하기도 한다.

브이디컴퍼니는 최근 플래시봇에 대해 다양한 국내외 안전 인증 규격을 획득했다. 한국산업표준 KS B 7317에 의거하여 비상 정지 시스템에 대한 ISO 13849-1(PL d) 인증을 획득했고, 한국로봇산업진흥원(KIRIA)에서 주관하는 엘리베이터 탑승 로봇 안전성 평가, 한국승강기안전공단에서 주관하는 로봇 탑승용 엘리베이터 무선통신장치 안전성 평가를 통과했다. 이와 함께 EU의 CE 인증, 미국의 FCC 인증, 중국의 CR 인증, 일본의 MIC/TELEC 인증 등 다수의 국제 인증 획득으로 안전성과 규정 준수를 보장한다. 자율주행 로봇인 플래시봇이 실내 주행, 엘리베이터 탑승 등 건물 내를 이동하기 위해 사람이 작업하는 공간과 엘리베이터에서 안전하게 운영되는지 여부를 평가, 공식적으로 입증받은 것. 이처럼 플래시봇은 보장된 안정성을 바탕으로 사람이 붐비는 실내 및 엘리베이터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운행이 가능하다.

브이디컴퍼니 함판식 대표는 “고물가에 최저임금 인상, 인력난까지 겹치며 서비스로봇이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자동화 솔루션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대한민국 최초로 서빙로봇을 공급하고 외식업장의 자동화와 구인난 해소에 기여했던 브이디컴퍼니가 이번에 층간 배송로봇을 출시하며 새로운 서비스로봇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플래시봇을 통해 직원 결근, 이직 등 인력 문제의 위험이 감소하고 직원 채용 및 교육, 관리비용은 절감된다. 또한 간단한 조작 및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탑재, 최소한의 교육으로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직원들은 다른 업무에 집중,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브이디컴퍼니는 대한민국의 독보적인 서비스로봇 디벨로퍼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며 서비스로봇의 대중화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기대와 포부를 밝혔다.

한편, 브이디컴퍼니는 2019년 2월 창업 이래 지금까지 5년간 국내 서빙로봇 공급 실적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시장에서 AI와 로봇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전환 선도기업으로서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2019년 국내에 서빙로봇을 처음으로 선보인 후 2022년 서빙로봇과 각종 디바이스를 결합시킨 AI 레스토랑 솔루션 ‘서빙로봇 2.0’과 ‘브이디메뉴’, ‘브이디포스’ 중심의 레스토랑 통합 관리 솔루션 브이디솔루션을 출시했다. 2023년 청소로봇 ‘클리버’를 출시하며 서비스로봇 리딩 기업으로써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기업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11월 ‘2023 대한민국 식품대전’에서 대한민국 서빙로봇∙테이블오더 기업 최초로 대통령 표창을, 2월 포브스코리아 주관 서빙로봇 부문 ‘2024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보도자료 제공: 브이디컴퍼니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