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얼라이언스, 네 번째 가이드북 시리즈 ‘J커브를 위한 스타트업 재무 가이드북’ 발간
2023년 07월 24일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회계법인 마일스톤과 함께 스타트업 초기부터 엑시트까지 단계별 재무 이슈와 관리 팁을 담은 ‘J커브를 위한 스타트업 재무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가이드북은 ‘VC가 알려주는 스타트업 투자 유치 전략’, ‘초보 창업자를 위한 HR가이드북’, ‘투자유치를 앞둔 창업자를 위한 투자계약서 가이드북’에 이어 스타트업얼라이언스의 네 번째 가이드북 시리즈이다.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의 경영진은 기업의 현재 상태와 앞으로의 성장가능성을 고민할 수밖에 없다. 이를 파악하는 데에는 재무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스타트업이 재무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발생하는 재무 이벤트와 필요한 역량, 관리방법까지 재무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책의 저자인 회계법인 마일스톤은 스타트업 전문 회계법인으로 기장, 자문, 스톡옵션, 임의감사, 지분거래, 비상장주식평가, 블록체인, 법정감사, 투자 및 인수, DEAL, IPO 등 스타트업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상황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J커브를 위한 스타트업 재무 가이드북’ 역시 2021년부터 회계법인 마일스톤 소속 회계사들이 스타트업 고객사가 물어본 질문 및 이슈에 대해 정리한 칼럼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스타트업 재무관리 현장에 있는 전문가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은 인터뷰도 실려있다. 쿼타랩 최동현 대표, 백패커 송승훈 CFO, 쿠캣 한광택 CFO가 인터뷰에 참여했다. 쿼타랩 최동현 대표는 초기 스타트업의 재무관리 중요성에 대해서, 백패커 송승훈 CFO는 성장기 스타트업의 재무관리가 비즈니스 및 전략과 어떻게 연결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쿠캣 한광택 CFO는 성장한 기업의 재무담당자가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요소에 대해 이야기했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최항집 센터장은 “재무관리는 누구나 이해하는 언어인 숫자로 표현된 전략맵이자 회사의 모든 것을 표현하는 방법이고 대외뿐만 아니라 대내 소통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라며 “숫자 소통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는 투자 혹한기를 헤쳐나가는 스타트업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J커브를 위한 스타트업 재무 가이드북’은 비매품으로 스타트업얼라이언스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 종이책은 8월 초부터 배포할 계획이며, 전자책은 같은 달 말부터 리디북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가이드북 발간과 동시에 재무 현장에 있는 전문가들의 경험을 들을 수 있는 북토크도 열린다. 북토크는 8월 3일 오후 2시, 스타트업얼라이언스 &Space(엔스페이스)에서 개최된다. 북토크에 참여하는 청중에게는 ‘J커브를 위한 스타트업 재무 가이드북’을 받을 수 있는 특전도 주어진다. 북토크는 스타트업얼라이언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보도자료 제공: 스타트업얼라이언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