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제조 플랫폼 ‘캐파’ 대규모 업데이트
2023년 07월 26일

에이팀벤처스(대표 고산)가 고객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온라인 제조 플랫폼 캐파(CAPA, https://capa.ai/)를 업데이트했다고 24일 밝혔다. 

캐파는 부품이나 (시)제품의 제작을 원하는 고객이 온라인에서 도면과 함께 제작을 의뢰하면 파트너로 등록한 제조업체들이 고객에게 견적을 제시하고, 고객은 이 중 원하는 제조업체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거래가 이뤄지는 플랫폼이다. 현재 캐파(CAPA)에는 CNC(컴퓨터 수치제어) 공작기계, 3D프린팅, 사출성형, 판금, 주조, PCB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조가 가능한 약 2,700개 제조업체(공정 합산 기준)가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회원 유형을  고객 및 파트너(제조업체)로 분리되던 방식에서 ‘개인회원’과 ‘기업회원’으로 구분했다. 개인회원은 기존대로 견적요청서를 원하는 만큼 발송할 수 있고, 기업회원은 마스터회원과 멤버회원으로 구분돼 동일 기업에서 여러 회원이 함께 활동할 수 있다.

캐파가 제공하는 제조 서비스의 범위도 확장된다. 기존에 제공하던 7개의 서비스(CNC가공, 3D프린팅, 금형사출, 판금가공, 주조, 디자인/설계, 전자회로)에 ‘원스톱 제품개발’, ‘후처리’, ‘제관’ 등 3가지 서비스가 더해졌다. CNC가공에 방전가공(EDM), 기어가공(호빙), 5축가공이 추가되는 등 기존에 제공하던 서비스에도 세부 가공방식이 추가됐다. 

또 그동안 감춰져 있던 파트너 기업들이 공개해 파트너(제조업체) 검색도 가능하다. 그동안 파트너 전체에만 발송할 수 있었던 견적요청서를 특정 파트너 또는 그룹화된 파트너들에게만 발송할 수 있다. 전체 비교 견적 서비스와 더불어 추가된 파트너 ‘찜’ 기능을 통해 재거래 또는 비공개 제조 프로젝트를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다고 캐파는 밝혔다. 

견적 요청 과정에서 고객들의 기술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도면 보안 옵션 역시 업그레이드되었다. 다운로드 권한만 설정할 수 있었던 기존과 달리, 도면 확인 권한도 설정할 수 있다. 고객이 도면을 등록한 후 도면 확인 다운로드 가능 여부를 선택할 수 있으며, 특정 파트너에게만 개별적으로 허용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프로젝트 페이지, 통계 페이지가 신설됐으며, 에이팀벤처스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그동안 누적된 캐파(CAPA) 고객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캐파(CAPA)가 방대한 제조 서비스를 아우를 수 있는 플랫폼이 되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에이팀벤처스의 고산 대표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고객들이 더욱더 투명하고 편리하게 제조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공개할 수 있는 정보들은 과감하게 공개했다”며  “우리나라 제조 생태계의 디지털 전환(DX)을 위해 계속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에이팀벤처스는 제조업에 IT를 도입해 전통적인 제조 산업을 혁신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으로, 온라인 제조 플랫폼 ‘캐파(CAPA)’와 제조업 관계자를 위한 협업툴 ‘캐파 커넥트(CAPA CONNECT)’를 운영하고 있다. 

이미지 제공: 에이팀벤처스 https://capa.ai/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