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업 2021, 프롭테크가 이끈 공간 활용의 변화,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2021년 11월 17일

컴업 2021, 프롭테크가 이끈 공간 활용의 변화,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글로벌 스타트업 행사 ‘컴업 2021’이 17일 개막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컴업’은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전 세계에 알리고 K-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기회를 마련하는 등 혁신벤처와 스타트업을 위한 글로벌 소통 교류를 위한 행사로, 전 세계 혁신 스타트업과 글로벌 투자자가 참여한다. 

행사 첫째 날인 17일, ‘프로퍼티(Property)’라는 주제로 컨퍼런스가 진행됐다. ‘컴업 2021’의 컨퍼런스는 창업 트랜드와 사회적 관심을 반영한 3대의 대주제, 12개 아젠다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84명의 스타트업 대표 패널들의 토의로 구성된다. 

‘프로퍼티(Property)’ 세션의 토크쇼 파이어사이드 챗(Fireside Chat)에서는 ‘프롭테크가 이끈 공간 활용의 변화 : 달라지는 도시의 풍경’이라는 주제로 의견이 오갔다. 공간 공유경제 프로젝트 ‘스페이스 클라우드’ 서비스를 운영 중인 앤스페이스 정수현 대표(이하 정 대표), 로컬스티치 김수민 대표(이하 김 대표)가 연사와 사회자로 참여해, 창업과 스타트업 투자에 대한 토의를 이어갔다. 

로컬스티치 김수민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공간 활용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공간 비즈니스 환경이 변화됐음을 밝히며 논의를 시작했다. 먼저 정수현 대표는 코로나19로 방역 수칙이 강화되면서 다중 이용시설 이용이 어려워 운영이 힘들어진 것을 인정하면서도 “공간 운용 방식을 다각화해 수익 모델을 다양화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코로나19가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퇴보시킨 게 아니라 미래를 앞당겼다”며 “부동산 시장의 변동이 커지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공간을 활용해야 하는 기점에 놓였다”고 밝혔다. 실제로 공간 대여 플랫폼을 이용하는 호스트들은 파티룸을 연습실, 스튜디오 등으로 공간의 취지를 고정하지 않고 변화해 운영하면서 수익 모델을 찾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정 대표는 “자산을 갖고 비즈니스를 하는 방식보다는 공간의 물리적 위치와 무관하게 공간의 스토리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변화한 게 사실”이라며 “공간의 에피소드를 부여해 공간 자체를 자신의 브랜드로 만들고 온라인 상으로 유저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사업 확장 계획에 대해 논의를 이어갔다. 정 대표는 “연습실 등 MZ세대가 좋아하는 여가 문화를 공간으로 구현하는 방식을 생각 중”이라며 “‘에어비엔비’나 ‘직방’ 같이 타브랜드와 엮어 서비스가 활용되는 방식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로 변화된 시장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 “기존 부동산의 관점이 공급자 중심보다는 사용자의 관점으로 변화되길 바란다”며 “부동산 산업의 사용자 위주의 패러다임으로 바꿔야 정책적으로도 현장친밀한 아젠다들이 반영된다”고 말했다. 또한 호스트들의 온라인 관리 역량이 부족한 점을 꼽으며 “부동산 플레이어로 유입되는 호스트들을 지원하기 위해 디지털 역량과 디지털 리터러시에 관련된 교육 지원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미래와 만나다(Meet the Future)-대전환(Transformantion)’이란 주제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이후 급격한 변화 속에서 시대 흐름을 조망하고,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만남의 장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국내외 혁신 스타트업인 ‘컴업 스타즈’ 피칭, 글로벌 기업의 오픈 이노베이션 쇼케이스 등으로 구성돼, 우리 스타트업이 글로벌 무대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전 세계 혁신 스타트업과 글로벌 기업의 네트워킹을 강화할 예정이다. 

컴업 2021 조직위원회는 안성우 직방 대표와 차정훈 중기부 창업 벤처혁신실장이 공동위원장을 맡았으며, 민간 전문가 19명을 조직위원회 위원으로 위촉하는 등 총 2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글로벌 스타트업 행사 ‘컴업 2021'은 11월 17일부터 11월19일까지 사흘 간 동대문디자인프라자(DDP)에서 열린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kcomeup.com
공식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OUK6_V35tqrNbFAmuULMVA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StartupWeekComeUp
공식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comeup_2021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