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스타트업포럼, ‘스타트업 대표 35인에게 창업가 정신을 묻는다’ 출간
2023년 10월 05일

스타트업은 어떻게 일하고 성공하는가. 창업가가 정의하는 혁신과 핵심가치는 무엇인가. 국내 대표 창업가들이 전하는 도전과 혁신에 대한 이야기가 책으로 나온다.

2,100개 이상 스타트업과 혁신 기업이 모인 국내 최대 규모 스타트업 단체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의장 박재욱, 이하 코스포)은 스타트업 창업가 35인의 인터뷰를 엮은 ‘스타트업 대표 35인에게 창업가 정신을 묻는다’(미메시스 펴냄)를 출간한다고 5일 밝혔다.

이 책은 2021년 코스포가 출범 5주년을 맞아 현재까지 지속 진행해 오고 있는 ‘THE창업가’ 캠페인의 인터뷰 프로젝트를 풀어낸 것이다. ‘THE창업가’ 캠페인은 코스포가 스타트업의 사회적 역할과 창업가 정신을 조명하고 이들이 사회적으로 존중받는 문화를 조성하고자 추진됐다. 그간 온라인으로 선보여온 인터뷰 프로젝트 외에도 미니 다큐멘터리 제작·전시·콘퍼런스 등 다양한 콘텐츠로 창업가 정신을 알려 왔다. 책은 2년여만에 선보이는 만큼 기존 참여 기업의 최신 현황을 반영하고 신규 참여 기업의 인터뷰를 모아 새롭게 구성했다.

본문은 35명의 스타트업 창업가가 코스포가 준비한 질문에 답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각자의 창업 계기와 사업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 문제를 해결하며 배운 것, 영감을 얻는 경로, 조직문화, 동료와 고객을 향한 애정 등에 대한 이들의 솔직한 생각을 만날 수 있다.

특히 창업가 정신과 혁신에 대한 답변은 불확실성 속에서도 계속해서 도전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이들의 의지와 신념을 다시 한번 확인케 한다. 창업가 정신에 대해 박재욱 쏘카 대표(코스포 의장)는 “해결하고 싶은 시장 문제에 미쳐 있는 것”이라고 정의했으며, 임수열 프립 대표는 “포기하지 않는 용기”, 장지호 닥터나우 대표는 “세상을 더 발전적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혁신은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대표는 “일부에게만 가능하던 것을 세상 사람 모두가 할 수 있게 만드는 것”, 이승재 오늘의집 대표는 “과거의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방식으로 기존보다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일”, 안성우 직방 대표는 “맞는다고 생각하는 일을 되게끔 만드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밖에 ▲본질에 집중하고 흔들리지 않는다(이영준 모두싸인 대표) ▲성과를 내는 날은 반드시 온다(최혁재 스푼라디오 대표) ▲구체적으로 해보지 않으면 그건 아이디어일 뿐이다(김희정 째깍악어 대표) ▲우리는 고객에게 옳은 일을 한다(김슬아 컬리 대표) ▲안 되는 이유 100개보다 될 이유 1개가 중요하다(박재병 케어닥 대표) ▲당연한 것을 다시 생각하는 것이 혁신의 시작이다(김종협 파라메타 대표) 등을 통해서도 각양각색의 창업 스토리와 다양한 경영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박재욱 코스포 의장은 “코스포는 ‘스타트업하기 좋은 나라’를 목표로 스타트업과 창업가가 사회적으로 존중받는 문화를 만들어가고자 꾸준히 노력해 왔으며, 거친 환경 속에서도 혁신과 도전을 멈추지 않는 이들의 성장을 계속해서 지원할 것”이라며 “지금 이 순간에도 고군분투하고 계실 수많은 창업가 분들과 언젠가 꿈을 펼치기 위해 준비하고 계실 예비 창업가 분들께 이 책이 공감과 위로, 응원의 힘을 드릴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스타트업 생태계의 발전을 지원하고 공동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 2016년 9월 출범했다. 지난 7년간 스타트업에 대한 불합리한 규제 해소와 스타트업 친화적인 정책 제안, 창업가 커뮤니티 강화, 글로벌 교류 확대 등 활동을 펼쳐 왔다. 현재 2,100개 이상 스타트업과 혁신 기업이 함께 하는 국내 최대 규모 스타트업 단체로 대표성을 인정받고 있다.

[참고] ‘스타트업 대표 35인에게 묻는다’ 목차

들어가며: 창업가 35인의 혁신 이야기

8퍼센트 × 이효진: 모두의 미래를 바꿔 나가다

21그램 × 권신구: 작은 성취를 반복해서 만들어야 성장한다

닥터나우 × 장지호: 가장 쉽고 편한 의료 서비스를 만들다

디밀 × 이헌주: 우리의 핵심 가치는 〈연결〉이다

런드리고 × 조성우: 오늘도 도전은 계속된다

렌딧 × 김성준: 문제점을 발견하고 풀어내다

로보아르테 × 강지영: 더 모험적인 일을 벌이고 싶다

모두싸인 × 이영준: 본질에 집중하고 흔들리지 않는다

백패커 × 김동환: 꾸준함이 모든 힘이다

보맵 × 류준우: 모든 선택의 판단 기준은 고객이다

브이드림 × 김민지: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몰입해야 한다

스푼 × 최혁재: 성과를 내는 날은 반드시 온다

시지온 × 김미균: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드는 힘을 기르다

쏘카 × 박재욱: 문제점을 하나씩 해결하며 지속 가능성을 찾는다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 × 김태경: 자기 자신을 마주할 용기를 갖다

오늘의집 × 이승재: 끊임없이 도전하면 세상은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간다

온오프믹스 × 양준철: 세상을 바꾸는 사람은 문제를 포기하지 않는다

위즈돔 × 한상우: 무모함과 분별력, 그리고 넓은 세계관이 필요하다

위쿡 × 김기웅: 창업은 버텨 내야 할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직방 × 안성우: 순수한 열정과 치밀한 계획을 갖춰야 한다

째깍악어 × 김희정: 구체적으로 하지 않으면 그건 그냥 아이디어일 뿐이다

청소연구소 × 연현주: 왜 바꿔야 하는지 당위성이 있어야 한다

컬리 × 김슬아: 우리는 고객에게 옳은 일을 한다

케어닥 × 박재병: 안 되는 이유 100개보다 될 이유 1개가 중요하다

코나투스 × 김기동: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내야 살아남는다

코딧 × 정지은: 복잡한 것을 간편하게 만들다

키튼플래닛 × 최종호: 순수한 열정과 치밀한 계획을 갖추다

토스 × 이승건: 세상 사람 모두가 같은 혁신을 누리게 만들다

토스랩 × 김대현: 변화는 두려워하지 말고 먼저 시도한다

트레바리 × 윤수영: 훨씬 더 근사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다

파라메타 × 김종협: 당연한 것을 다시 생각하는 것이 혁신의 시작이다

페오펫 × 최현일: 대중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칠 때 세상은 더 빠르게 바뀐다

프립 × 임수열: 우리가 만들어 낼 삶의 변화는 무궁무진하다

플레이키보드 × 안서형: 모두가 안 된다고 하는 일에 과감히 도전하다

해녀의 부엌 × 김하원: 오랜 문화가 변화한다는 것 자체가 혁신이다

 

보도자료 제공: 코리아스타트업포럼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