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플랫폼 ‘산돌메타랩’, 디지털 스톡 콘텐츠 서비스 ‘비비트리‘ 인수
2023년 05월 08일

산돌  자회사  ‘비비트리 ‘ 인수,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국내 최초  스톡이미지 서비스 제공 목표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 ㈜산돌(공동 대표이사 석금호, 윤영호)의 자회사 ㈜산돌메타랩(대표이사 조성민)이 디지털 스톡 콘텐츠 서비스를 운영하는 ㈜비비트리(대표이사 정찬우)를 인수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고 8일 밝혔다. 인수 계약의 조건은 비공개 원칙에 합의해 공개하지 않았다.

이번 자회사의 인수를 통해 산돌은 인공지능 생성형 이미지 기술을 활용한 국내 최초의 스톡이미지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비비트리는 스톡 이미지 사이트 ‘유토이미지’와 전 세계 유명 작가와 콘텐츠 개발 기업으로부터 크라우드소싱한 스톡 이미지, 영상, 음원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세계 50개국에 공급하는 ‘123RF 코리아, 아시아 시장에 특화된 스톡 이미지 콘텐츠를 제공하는 ‘유토포토’를 보유한 국내 대표 디지털 스톡 콘텐츠 기업이다.

산돌은 국내 및 해외에 디지털 스톡 콘텐츠를 제공하는 비비트리를 인수하며 해당 분야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신성장 동력을 얻게 됐다.

이에 비비트리가 보유한 콘텐츠와 산돌메타랩의 인공지능 기술력을 결합해 사용자들에게 콘텐츠 검색, 추천, 이미지 생성 등 콘텐츠 제작 소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예정이며, 지속적인 기술혁신을 통해 시장 장악력을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로써 산돌은 폰트부터 스톡 이미지까지 콘텐츠를 확대해 국내 대표 종합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하는데 속도를 낼 전망이다.

산돌 관계자는 “이번 인수로 국, 내외로 갖춰진 비비트리의 고객 인프라 및 탄탄한 디지털 스톡 콘텐츠 확보하게 됐다. 이후 다양한 협업을 통해 개선된 고객 경험을 전달할 예정”이라며 “산돌은 앞으로도 잠재력 있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투자 및 인수 등 다양한 형태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산돌은 사업의 외연 확장을 위한 투자 활동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4월 AI 기반 콘텐츠 관리 솔루션 스타트업 벨루가에 시드투자 했으며 2020년에는 '태양의 후예', '동백꽃 필 무렵',’ '신사와 아가씨' OST 등을 제작한 드라마 OST 제작사 모스트콘텐츠에 지분투자를 한 바 있다.

산돌은 2014년 국내 최초로 구독형 폰트 플랫폼 ‘산돌구름(SandollCloud)’을 선보이며 암호화 기술 기반의 폰트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다. 국내 최대 폰트 서비스 플랫폼인 산돌구름에는 국내외 다양한 폰트 회사 및 독립디자이너가 입점해 있으며 14개언어 약 2만 7천여 종 이상의 폰트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산돌은 한글에 대한 깊은 이해도와 세계 최고 수준의 폰트 기획‧제작 역량을 인정받아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빅 테크 기업의 폰트 제작을 진행해왔다. MS오피스에 기본 탑재된 ‘맑은 고딕’을 비롯해 ▲애플 ‘Apple SD 산돌고딕 NEO’ ▲구글 ‘본고딕’ 등 기본 한글 폰트를 개발했으며 국내에서는 ▲삼성 ▲현대기아차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네이버 ▲카카오 ▲현대카드 등 기업의 전용 서체 기획 및 개발을 주도했다.

보도자료 제공 : 산돌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