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2,600억원 규모의 글로벌파트너쉽펀드 결성…민간투자자 50% 이상 참여
2023년 10월 30일

산업은행(회장 강석훈)은 30일(월) 「글로벌파트너쉽펀드(Global Partnership Fund, 이하 “GPF") 제5호」의 결성식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날 결성식은 산업은행, 우리은행, 한국투자금융그룹 등 주요 출자자와 자펀드 운용사 및 투자 유치 스타트업 등이 함께 참여하여, 글로벌파트너쉽펀드의 현황과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GPF는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투자유치와 국내 벤처생태계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산업은행이 ‘14년부터 조성해온 모펀드(Fund of funds)로,  ‘14년 1호를 시작으로 `20년 4호까지 총 4,845억원 규모로 결성되어 총 42개 자펀드 앞 출자하였으며, 자펀드 결성 규모는 총 2조 8천억원에 달한다.

이번 GPF5호는 산업은행 1,000억원과 우리은행 및 한국투자금융그룹 등 민간자금 1,600억원 출자로 역대 최대 규모인 2,600억원으로 결성됐다.

이날 결성식에서는 「GPF와 국내 벤처생태계 발전」을 주제로, GPF4호 자펀드 운용사인 美 500 Global의 기조연설과 스트롱벤처스의 국내 스타트업 해외자금 유치 사례 발표 등을 통해 GPF의 조성 취지와 기존 성과 및 신규 펀드 운용 방향에 대하여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GPF5호의 위탁운용사인 우리자산운용은 ‘해외 운용사가 운용하고 해외 투자자가 참여하며 국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자펀드’에 주로 출자하여 글로벌파트너쉽펀드의 취지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운용할 예정으로, 20여개 이상의 자펀드 앞 출자를 통해 총 2조원 이상의 자펀드 조성을 목표로 하고있다.

산업은행 강석훈 회장은 이날 결성식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GPF5호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자금유치를 지원하고, 국내 벤처생태계의 모험자본 공급 확대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 제공: 산업은행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