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초저전력 AI칩 개발 ‘페블스퀘어’, 중기부 딥테크 팁스 선정
2023년 11월 16일

'고성능·초저전력 AI칩' 개발 페블스퀘어, 딥테크 팁스 선정

고성능·초저전력 인공지능 칩(AI Chip) 및 AIoT(AI + IoT) 솔루션을 개발하는 페블스퀘어가 중소벤처기업부의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딥테크 팁스(TIPS)'에 선정되었다고 16일 밝혔다.

중기부의 '딥테크 팁스(TIPS)' 프로그램은 기술력이 뛰어난 스타트업을 선정하여 3년간 최대 15억원의 기술개발 자금과 창업사업화·해외마케팅 자금(최대 2억원)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페블스퀘어는 초저전력 엣지 AI칩의 양산에 성공한 선행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홈IoT, 스마트팩토리, 가전 제품, 전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PoC(기술실증)을 진행 중이다.

이번 '딥테크 팁스'를 통해 페블스퀘어는 고성능·저전력 차세대 AI칩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AI칩의 확장성과 효율성을 모두 갖출 수 있도록 설계할 예정이다.

선행기술 개발을 통해 확보한 '메모리 기반 컴퓨팅'(Processing-In-Memory, PIM)의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멀티코어 PIM 인공신경망 △아날로그·디지털 데이터 플로우 최적화 △다이나믹 성능·전력 관리 시스템 △초경량 딥러닝 알고리즘 등의 새로운 기술을 도입한다.

현재 페블스퀘어는 뉴로모픽 시스템을 비롯해 실시간 빅데이터 처리, 음성 인식, 이미지 인식 등의 AI솔루션 기술 혁신을 선도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페블스퀘어가 개발하는 AI칩은 인간의 뇌 구조를 모방한 인공신경망 형태의 집적회로로 구성돼 있다. 0, 1과 같은 디지털이 아닌 다양한 상태의 아날로그 동작을 사용하며, 병렬로 구성된 인공 뉴런들은 클럭(Clock) 동작 없이 이벤트 구동 방식으로 작동된다. 메모리 내에서 데이터의 저장부터 연산까지 수행하는 기술로, 차세대 초저전력 AI칩의 핵심 기술로 꼽힌다.

이번 투자와 '딥테크 팁스' 선정을 주도한 한정봉 블루포인트 수석심사역은 "인공지능 연산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만큼 비용 효율적이고 전성비 높은 프로세서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다"며 "페블스퀘어는 전력소비량을 획기적으로 줄이며 고성능을 내는 AI칩을 개발해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충현 페블스퀘어 대표는 "딥테크 팁스를 통해 멀티코어 PIM 인공신경망의 원천기술을 확보하며 고성능·저전력 AI칩의 개발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게 되었다"며 "대규모 AI연산 뿐만 아니라 IoT응용에 필수적인 저전력 동작과 초소형 폼팩터를 제공하여 고부가가치 신 시장 창출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 제공: 페블스퀘어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