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swers 기업가치, 450억원
2011년 12월 06일

동영상 전문 검색업체인 Enswers는 5일 450억원의 기업가치를 평가받고 KT에 인수됐다고 전했다. (KT는 엔써즈 지분 45%를 202억 5천만원에 인수)

Enswers(이하 엔써즈)는 2007년 설립된 동영상 솔루션 전문 업체로, 동영상 서비스 검색 플랫폼인 '엔써미'를 보유하고 있으며, 올 2월에는 월 방문자 6백만명이 넘는 북미 최대 한류사이트인 '숨피'(Soompi)를 인수하며 한류 콘텐츠 글로벌 유통 분야에도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엔써즈의 대표 동영상 검색 서비스인 ‘엔써미’는 텍스트 기반 검색 기술이 아닌 소리와 동영상의 프레임, 영상신호를 비교해 동영상을 판단하는 기술로 이를 통해 중복되는 영상은 제거하고 중요한 영상을 먼저 보여주며, 영상을 검색하면 이것이 어떤 방송에서 어느 시간에 방영된 것인지를 알려준다.

최근에는 이미지 한 장으로 동영상을 검색할 수 있는 '이미지2플레이'와 실시간 영상 인식 기술을 활용한 쌍방향 광고 플랫폼을 출시하였다.

아래는 AsiaD에서 엔써즈에서 소개한 image2Play Demo 영상이다

 

투자관련해서 그간 엔써즈는 2008년 8월 소프트뱅크벤처스 레인저펀드로부터 16억 규모의 1차 투자를 유치했으며, 2009년 12월 소프트뱅크벤처스, 스톤브릿지캐피탈, KT 등으로부터 45억원을 유치한 바 있다.

엔써즈 김길연 대표는 "엔써즈는 동영상 검색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번 KT의 인수를 통해 엔써즈는 지속적으로 동영상 검색분야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자사의 원천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클라우드컴퓨팅과 멀티미디어 광고 플랫폼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KT는 이번에 인수하는 엔써즈와 함께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온라인 및 모바일에서의 동영상 콘텐츠 이용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 클라우드컴퓨팅에 엔써즈의 솔루션을 탑재해 콘텐츠의 구매, 저장, 관리 및 시청이 한번에 가능한 차세대 동영상 유통플랫폼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번 인수 이후에도 기존 주주였던 소프트뱅크 벤처스는 지분 매각 없이 엔써즈의 전략적 주주로 남아 엔써즈의 해외 사업 확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 엔써즈 회사 개요

엔써즈(대표 김길연)는 2007년 설립된 동영상 검색 전문 업체로, 자체 동영상 인식 기술을 적용한 검색 엔진 (서비스명 : 엔써미(Enswer.me)) 및 동영상 유통 플랫폼(서비스명 : 애드뷰(Adview), 플랫폼브이(Platform-V))을 보유, 동영상 관련 솔루션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회사이다. 최근에는 이미지 한 장으로 동영상을 검색할 수 있는 '이미지2플레이'와 실시간 영상 인식 기술을 활용한 쌍방향 광고 플랫폼을 출시하였다.

핵심기술로는 동영상을 초당 4~5개 프레임으로 나누어 각각의 동영상의 특장점을 추출, 분석해 원본이 같은 영상을 알아낼 수 있는 멀티미디어 핑거프린트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2011년 2월, 월 방문자 수 6백만명이 넘는 북미 최대 한류 커뮤니티 사이트인 숨피와 2011년 6월 불어권 한류 커뮤니티 사이트(kpop.kr, kpopfrance.com)를 인수 후 통합한 숨피프랑스을 운영하고 있는 등 한류 콘텐츠 글로벌 유통 분야에서도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 김길연 대표

1994년 포항공대 컴퓨터공학과 입학, 포스텍에서 검퓨터 공학을 공부 후엔 카이스트 전산학과에 진학, 석사를 졸업했다.

2000년, 지인들과 음성 인식 전문 업체인 벤처기업 'SL2' 창업(CTO 역임)했다. 2002년부터는 3년간 한국음성기술산업혁회 이사직을 역임하며 국내 음성 기술의 발전을 위해 노력했으나, 너무 빠른 시장 진입과 기술 개발의 한계에 부딪혀 2005년에 사업에서 철수했다. 그 후 프리랜서 생활을 하면서 카이스트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2007년, 엔써즈 창업, 'Entertainment'와 'Search', 'Entertainment'와 'Answer'의 조합에 의해 만들어진 합성어로 '여러분께 즐거움을 찾아 드리는 검색'이라는 뜻을 포함. 동영상 검색 서비스 엔써미를 통해 전세계의 모든 동영상을 수집해 제일 정확한 방식으로 원하는 동영상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