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모빌리티 ‘지쿠’, 미국 LA 서비스 개시
2023년 12월 22일

퍼스널 모빌리티(PM) 공유 플랫폼 지쿠(GCOO)를 운영 중인 지바이크가 미서부 최대도시 로스앤젤레스에 진출했다. 지난 7월 테네시주 멤피스에서 서비스를 개시한 후 두 번째 미국 본토 상륙에 나섰다.

지쿠는 올 12월 LA에서 킥보드 1,000대 규모로 서비스를 개시했다. 캘리포니아주 내 본사를 둔 버드(Bird), 라임(Lime) 등 글로벌 업체와 본토 내 MIT출신이 만든 수퍼페데스트리안(Superpedestrian) 등 다수 업체가 경쟁하는 LA 시장에 아시아 기업 최초로 도전장을 내민 것이다.

LA는 2017년 버드와 라임이 최초로 전동킥보드를 출시하며 본격적으로 공유 PM이 태동한 도시다. 국내에 PM이 막 도입되던 2019년에 이미 프리 플로팅(자유 주정차) 제도 정착을 위한 파일럿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등, 일찍이 PM의 효용성을 인정했다. 당시 1년간의 테스트에서 약 1,030만 회의 탑승이 발생하는 등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해 온 시장이기도 하다.

지난 2년 동안 한국을 넘어 아시아 매출 1위를 기록해 온 지쿠는 이번 LA 진출을 통해 본격적으로 토종 브랜드의 저력을 알리고자 한다. 멤피스에서 4개월간 점유율을 확보해 나가며 국내와 다른 미국 시장의 특성을 파악했고, 여기에 한국에서부터 축적해 온 운영 노하우를 접목해 LA에서도 경쟁력을 증명하겠다는 포부다.

지바이크 윤종수 대표는 “한국을 대표하는 공유 PM 브랜드로서, PM이 본격적으로 태동한 도시이자 세계에서 가장 큰 코리아타운이 있는 LA에 뿌리내릴 수 있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라고 말했다. 뒤이어 “친환경 이동수단의 세계적인 확대로, 우리는 글로벌 도시들의 공간을 정화하고 넷제로를 목표로 전 지구적인 탄소배출 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이라는 각오를 밝혔다.

한편 지바이크는 앱 하나로 전 세계 어디서든 지쿠 이용이 가능한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에 진출한 미국과 태국뿐 아니라, 신규 론칭이 확정된 베트남, 괌 등에서도 한국과 동일한 앱으로 탑승할 수 있다. 이후 해외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하여 더 많은 국가에서 편리하게 지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보도자료 제공: 지바이크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